[리뷰] 2세대 툰드라의 긴 마라톤을 마무리하는 터닝 포인트…3세대 토요타 툰드라

입력
2021.10.20 13:07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지난 1999년 데뷔 이후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픽업트럭, ‘툰드라’라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번에 ‘2022 툰드라(2022 Tundra)’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3세대 툰드라는 ‘우수한 내구성’으로 오랜 시간 활약한 2세대 툰드라(2007~2021)의 뒤를 잇는 차량이다. 3세대에 이른 툰드라는 최근 앞서 공개된 신형의 랜드크루저(Land Cruiser 300)와 유사한 디자인, 그리고 최신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더욱 높은 가치’를 기대하게 만든다.

2세대 툰드라의 길고 긴 마라톤에 방점을 찍게 만드는 존재, 3세대 툰드라는 어떤 차량일까?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더욱 대담하고 강렬하게 피어난 3세대 툰드라

3세대를 맞이한 토요타 툰드라는 외형부터 이목을 집중시킨다. 토요타의 거대한 차량에 적용되는 최신의 플랫폼, TNGA: GA-F를 기반으로 한 바디 온 프레임을 바탕으로 ‘견고한 픽업트럭’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단순히 차량의 체격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디자인에 있어서도 상당히 강렬한 모습이다. 실제 앞서 공개되었던 랜드크루저와 유사하면서도 픽업트럭 고유의 대담하고 강인한 감성이 돋보이는 프론트 엔드, 그리고 ‘토요타’의 견고한 레터링이 눈길을 끈다.

바디킷 역시 견고한 모습이다. 점점 치열해지는 픽업트럭 시장의 경쟁 속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듯 프론트 그릴부터 바디킷을 한방으로 이어진 크롬 가니시가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큼직한 스케일로 그려진 각종 연출 등이 시각적인 매력을 더욱 높인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측면과 후면 역시 견고한 픽업트럭의 가치가 잘 드러난다. 깔끔히 다듬어진 윈도우 라인과 견고한 차체 실루엣, 그리고 큼직한 펜더의 볼륨감 등을 더해 감각적인 매력을 높인다.

이외에도 후면에는 여느 픽업트럭들이 그런 것처럼 툰드라 레터링을 더하고 견고한 바디킷, 견인 패키지 그리고 입체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이 더해져 도로 위에서의 더욱 견고한 존재감을 제시한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공격적인 스타일이 도드라지는 TRD 프로

2022 툰드라는 다양한 트림이 마련되었고, 최상위 모델로는 역시 대담하고 강렬함이 돋보이는 TRD 프로 트림이다.

실제 2022 툰드라 TRD 프로의 외형은 일반적인 툰드라와는 차원이 다른 개성을 제시한다. 선명한 색의 대비는 물론 견고하게 다듬어진 프론트 그릴, 사이드 스텝, 그리고 터프한 매력이 돋보이는 휠, 타이어 등이 더욱 강인한 픽업트럭의 가치를 제시한다.

이외에도 차체 곳곳에 TRD 프로만의 강력한 운동 성능 및 오프로드 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이 더해져 ‘하이엔드 픽업트럭’의 존재를 더욱 명확히 드러낸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대담하게 그려진 실내 공간

워낙 긴 시간을 담당했던 2세대 툰드라를 뒤를 잇는 3세대 툰드라는 말 그대로 ‘대대적인 변화’로 가득하다. 이러한 변화는 실내 공간에서도 고스란히 이어진다.

실제 노후화된 2세대 툰드라의 실내 공간은 단번에 잊게 만들 정도로 새로운 구성의 실내 공간이 이목을 끈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등 실내 공간을 채우는 모든 것들이 ‘직선의 매력’으로 무장한 모습이다.

플래그십 픽업트럭의 볼륨감을 느끼게 하는 넉넉한 공간에는 그 체격에 걸맞은 큼직하게 디자인된 여러 요소들이 곳곳에 자리해 ‘차량의 존재감’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선명한 시인성, 그리고 명료한 구성이 돋보이는 디지털 클러스터와 함께 센터페시아 중앙에 큼직하게 자리하고 있는 14인치 디스플레이 패널과 ‘기술의 발전’을 느끼게 한다. 토요타의 다양한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어 사용자의 만족감을 한층 높인다.

특히 이러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AT&T와 손을 잡고 4G 연결을 지원해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고 다채로운 스트리밍 서비스를 보다 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넉넉한 체격을 바탕으로 쾌적한 여유가 마련되어 ‘차량 가치’를 높였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TRD 프로의 경우에는 단번에 ‘대담한 매력’이 더욱 도드라지는 모습이다.

실제 고객 선택에 따라 실내 공간을 더욱 화려하게 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색상의 선명한 대비, 그리고 토요타 레터링 등을 통해 보다 명확한 존재감을 구현한다. 덧붙여 TRD 프로의 정체성을 제시할 수 있는 TRD 배지 및 붉은색 스티치, 그리고 하이라이트 등이 실내 곳곳에 더해져 시각적인 매력을 더한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다운사이징에 힘을 더한 2022 툰드라

2022 툰드라의 파워트레인은 ‘시대의 흐름’에 발을 맞추는 모습이다.

기존의 V8 5.7L 엔진을 제거하고 그 자리를 새롭게 개발한 V6 엔진으로 채운다. 실제 파워트레인 라인업에는 V6 3.4L 트윈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기술을 더한 V6 아이포스 맥스 엔진 탑재 사양이 마련되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V6 3.4L 트윈터보 사양은 최기고 출력 389마력과 65kg.m에 이르는 강력한 토크를 낼 수 있어 기존의 V8 엔진보다 더욱 우수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어 운동 성능에 대한 갈증을 지워낸다. 변속기는 10단 자동 변속기, 구동 방식은 4WD 시스템으로 견고함을 더한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하이브리드 사양인 V6 아이포스 맥스 사양은 437마력이라는 걸출한 출력을 제시할 뿐 아니라 86.7kg.m에 이르는 풍부한 토크를 제시해 ‘운동 성능’ 그리고 기존 V8 대비 더욱 우수한 효율성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로 V6 아이포스 맥스 사양은 더욱 토요타 최신의 하이브리드 기술을 더하고, 288V의 니켈-수소 배터리를 장착했다. 덧붙여 구동 구성 역시10단 자동 변속기, 그리고 4WD 시스템이 더해져 더욱 우수한 매력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더욱 다채로운 매력을 제시하는 2022 툰드라

2022 툰드라는 더욱 다채로운 현장에서 활약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템들이 더해진다.

실제 더욱 견고한 운동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각종 요소들이 더해졌고 견인 모드 역시 두 개의 셋업으로 구성되어 더욱 우수한 활용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TRD 프로 및 TRD 오프로드 패키지에는 더욱 다채로운 카메라 구성과 편의 사양을 통해 트레일링 상황에서의 움직임을 더욱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했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여기에 견인 능력이 5,443kg으로 늘어났고 적재 중량 역시 880kg으로 한층 개선되었다. 이외에도 다채로운 편의사양과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2.5 등이 기본적으로 더해져 차량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특히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2.5는 다이내믹 라이더 크루즈 컨트롤 등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이 더해져 ‘보다 쾌적한 주행’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토요타 툰드라 리뷰

3세대 툰드라는 올해 말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툰드라의 트림 구성은 SR, SR5, 리미티드, 플래티넘, 1794, TRD 프로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으며 36개월 및 3만 6,000마일 범위로 워런티가 마련되었고 별도의 추가 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다채롭고 효과적인 차량 운영이 가능하다.

모클 김학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