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성역 없이 압수수색 지시… 고문 논란 많이 억울"

입력
2021.10.18 14:50
수정
2021.10.18 15:14
0면
구독

18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답변
야당 "검찰 대장동 수사 보여주기" 비판
여당 "윤석열 부산저축은행 의혹" 맞불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을 포함해 성역 없이 압수수색하도록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검찰 수사가 보여주기 식으로 보일 수밖에 없어 특검을 갈 수밖에 없다"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지적에 이처럼 답했다.

김 총장은 "(접수된) 고발 사건을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했고, 성역 없이 성남시청을 포함해 모든 곳의 압수수색을 지시했다"며 "전국에서 수사 잘하는 검사를 3명 선발해 법무부 장관 승인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8일 수사팀 구성 후 20일이 지났다. 수사팀이 20일간 정말 최선을 다해 밤낮 가리지 않고 일했다"며 "의지가 분명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총장 취임 직전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일한 것과 관련해선 "많이 억울하다"며 "지역 봉사 차원에서 한 것이고 (대장동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토로했다. 김 총장은 "대장동 사건에 대해 지휘를 회피할 의사가 있느냐"라는 전주혜 의원 질문엔 "회피할 사항이 안 되는 것으로 검토됐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임검사로 관여했던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과 관련해 대장동 관련 수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대장동 수사팀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있다고 맞섰다.

김 총장은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에 대해선 "언론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들을 수사범위에 포함시키도록 지시했다"고, 이재명 지사에 대해선 "고발돼 있으니 수사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