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동규 옛 휴대폰 확보… 중복 수사 우려도

입력
2021.10.15 11:53
수정
2021.10.15 12:25
0면
구독

검찰과 경찰 '교통정리' 필요 지적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핵심 피의자인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씨.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핵심 피의자인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씨.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52)씨가 사용하던 휴대폰을 15일 확보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는 이날 오전 유씨 지인 A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유씨의 옛 휴대폰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가 해당 휴대폰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았다.

화천대유 관계자들과의 통화기록 등 대장동 사업 관련 중요 자료는 유씨의 옛 휴대폰에 남아있을 공산이 크다. 유씨가 해당 휴대폰을 대장동 사업 설계 및 사업자 선정이 진행된 2014~2015년 사용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사팀은 곧바로 휴대폰 포렌식을 거쳐 자료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이 이날 확보한 휴대폰은 유씨가 지난달 29일 압수수색 당시 창문 밖으로 던진 것과는 다른 휴대폰이다. 유씨는 대장동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휴대폰을 교체했고, 그가 버렸던 휴대폰은 경찰이 지난 7일 확보해 포렌식 중이다.

일각에선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의 중복수사를 방지하기 위해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경찰도 유씨의 옛 휴대폰을 확보하려고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결과적으로 검찰이 휴대폰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경찰은 지난 6일에도 곽 의원 부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이 수사 중인 사건과 동일하다”며 영장을 청구하지 않고 사건을 송치하라고 요구했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