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만배 영장 기각'에 김오수 총공세·'이재명 국감'에 화력 집중

입력
2021.10.15 13:00
수정
2021.10.15 14:44
0면
구독

국민의힘 "김오수 총장 수사지휘 손 떼라"?
김기현 "성남 고문변호사 인연, 대충 수사"
대선주자들도 "이재명 봐주기 수사" 맹비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영장 기각이 국민의힘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겨냥한 공세에 불을 붙였다. 화살은 김오수 검찰총장으로 향했다. "검찰의 봐주기 수사"라고 강하게 비판하는 동시에 김 총장의 수사 지휘권 박탈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검찰의 눈치 보기"라며 한목소리로 성토했다.

이준석 대표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김씨의 영장이 기각된 직후 검찰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간 건 순서가 잘못됐다"며 "영장이 기각되자마자 야당이 그렇게 강조한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들어간 건 정상적 사고로 해석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의 순서와 과정이 상식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법원은 영장 기각 사유와 관련해 "구속의 필요성이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검찰의 '부실 수사' '봐주기 수사'를 배경으로 지목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김오수 검찰총장을 향해 "김 총장이 '봐주기 수사쇼'를 벌여왔다. 당장 대장동 의혹 사건의 수사 지휘권에서 손을 떼고 스스로 회피하라"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특히 김 총장이 지난해 12월부터 검찰총장 임명 이전인 올해 5월까지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이력을 문제 삼으면서 "성남시청에 대해 압수수색도 안 하고 수사도 대충 시늉만 하면서 뭉갠 것과 김 총장의 성남시 고문변호사 활동이 깊은 연관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강한 의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선주자들도 검찰 비판에 가세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검찰이 이대로 가면 (이재)명캠프 서초동 지부라는 말까지 듣게 생겼다"며 "국민 재산을 공권력을 동원해 약탈한 혐의를 눈감고 넘어간다면 여러분(검찰)들도 공범이고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홍준표 의원은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은 검찰의 부실수사 탓도 있겠지만 그동안 수백억을 들여 쌓아놓은 법조 카르텔이 더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경찰이 하루 만에 찾은 유동규 휴대폰을 검찰은 왜 못 찾았는지, 왜 검찰이 수사도 제대로 안 한 채 부실하게 김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됐는지 이해가 간다"며 '정권 차원의 봐주기 수사'라고 주장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김 총장은 즉각 사퇴해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의 국정감사 출석(18일, 20일)에 맞춰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연루돼 있다는 근거를 최대한 확보, 특별검사 도입의 필요성을 적극 주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화력 집중을 위해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으로 최근 '대장동 저격수'로 활약 중인 박수영 의원을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으로 옮겨 경기도청 국정감사에 투입할 방침이다. 당 대장동 TF 소속 윤창현 의원도 행안위로 사보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檢, 의혹만 키워... 실체적 진실 집중해야"

더불어민주당도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에 "검찰이 의혹만 키웠다"고 비판했다. 이용빈 대변인은 "검찰은 김만배, 남욱, 유동규, 정영학 등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들의 오락가락 말만 쫓는 수사로 카더라식 의혹만 키웠다"며 "부실 수사, 늑장 수사라는 오명을 얻지 않도록 실체적 진실에 집중하는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 경선캠프 출신인 김병욱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검찰이 너무 여론에 편승해서 한 사람의 녹취록과 자술서에 근거해 수사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