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최강욱 고발장 작성 변호사 조사

입력
2021.10.11 19:27
수정
2021.10.11 19:35
0면
구독

6일 압수수색 후 11일 참고인 조사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 시절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 변호사가 11일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과천시 고위공직사범죄수사처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 시절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 변호사가 11일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과천시 고위공직사범죄수사처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 변호사를 조사했다. 조 변호사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조성은씨에게 보낸 ‘손준성 보냄’이 적힌 고발장과 유사한 내용으로 최 대표 등의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공수처는 11일 조 변호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고발장 작성 경위 등을 조사했다. 공수처는 지난 6일 조 변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휴대폰 등을 압수했다.

조 변호사는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이던 지난해 8월 최 대표 고발장을 작성했다고 지목된 인물이다. 최 대표가 지난해 총선 기간 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에 대한 허위 인턴확인서 발급 의혹과 관련해 한 인터넷 방송에서 “조 전 장관의 아들이 실제로 인턴을 했다”는 허위 발언을 했다는 취지다. 검찰은 고발 내용을 바탕으로 최 대표를 기소했고 1심에서 벌금 80만 원이 선고됐다.

미래통합당 고발장은 지난해 4월 8일 김웅 의원이 텔레그램으로 조성은씨에게 보낸 고발장과 상당 부분 유사해 논란이 됐다.

공수처는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시작으로 김 의원과 조성은씨를 거쳐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이던 정점식 의원을 통해 조 변호사에게 고발장이 전달돼 실제 고발로 이어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공수처는 이르면 이번 주 김웅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안아람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