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확대 앞서 철저한 준비로 불안감 덜어줘야

입력
2021.09.17 04:30
수정
2021.09.17 07:14
27면
경기북부의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인 경기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코로나 중증 병동에서 의료진이 환자를 돌보고 있다. 고양=연합뉴스

경기북부의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인 경기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코로나 중증 병동에서 의료진이 환자를 돌보고 있다. 고양=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코로나 확진자의 재택치료(자가치료)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여전히 하루 2,000명 안팎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백신 1차 접종률이 70%에 근접하는 등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단계로 진입할 조건들이 성숙하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재택치료는 무증상ㆍ경증환자 중 어린이나 어린이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사업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3,000여 명이 재택치료를 받았다. 경기도는 13일 ‘재택치료 연계 단기 진료센터’까지 개소해 재택치료 중인 확진자의 통원치료도 실시할 예정이다.

확진자를 집에 머물도록 하고 의료진이 전화로 환자 상태를 점검하는 방식의 재택치료는 이미 외국에서는 권고되고 있는 치료방법이다.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이들까지 입원하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굳이 의료체계에 부담을 주고 행정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은 타당성이 있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보건ㆍ의료인력의 피로가 누적됐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모든 환자를 격리시키는 지금의 대응방식을 고수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재택치료 확대는 지금까지의 방역체계를 크게 전환하는 일인 만큼 충분한 준비가 전제돼야 한다. 환자 스스로 체온과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해 의료진에 알려야 하는 만큼 교육은 필수다. 환자가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다가 상태가 악화할 수도 있는 만큼 응급상황에 대처할 환자 관리 인력과 이송체계도 빈틈없이 갖춰져야 한다. 환자들 집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처리할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과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재택치료 도입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덜어주는 일이다. 아무리 증상이 경미하다 해도 집에 있는 확진자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고, 이웃들은 ‘옆집에 확진자가 산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다. 국민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은 필수다. 당국은 재택치료 시범사업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들을 꼼꼼히 점검하고 보완해 '위드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징검다리로 삼기 바란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