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의 총선 개입" vs "박지원의 대선 개입"... 프레임 전쟁

입력
2021.09.13 04:30
수정
2021.09.13 07:22
2면
구독

김기현·윤석열캠프 "박지원 게이트"
윤석열·최재형 공동 대응... '정권 핍박' 부각
'조성은 수상해' 프레임, 무리수 지적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의 총선 개입 사건이냐, '박지원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이냐."

‘고발 사주’ 의혹이 여야의 프레임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현직 총장 시절 대검찰청 간부였던 손준성 검사가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김웅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여권 관계자의 고발장 등을 건넨 것이 의혹의 얼개. 고발장의 존재를 제보한 조성은씨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지면서 내년 대선까지로 무대가 확대됐다.

여야는 ‘제2의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앞다퉈 주장한다. 추석 연휴 밥상에 '윤석열'이 오르느냐, '박지원'이 오르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확 갈리기 때문이다.

박지원 이름 나오자 “대선 개입 사건” 총공세

국민의힘과 윤 전 총장 대선캠프는 12일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박지원 원장과 조성은씨가 모의한 '공작 사건'이라고 규정하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조씨가 뉴스버스에 제보(7월 21일)한 뒤 박 원장과 식사(8월 11일)를 한 사실이 공개된 것을 반격 카드로 쓰겠다는 전략이다.

개입을 주저했던 국민의힘도 두 사람의 만남을 “게이트”로 못 박고 공격 모드로 전환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박지원·조성은의 커넥션" "박지원 게이트"라는 표현을 쓰면서 "여권이 관권을 동원한 선거 공작, 정치 공작의 망령을 다시 되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함께한 식사 자리에 다른 사람이 합석했는지와 함께 △두 사람이 만난 횟수 △식사 비용과 비용 출처 등에 대한 증빙 자료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씨는 이날 SBS에 출연해 박 원장 경호원을 제외하곤 두 사람이 전부였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도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조씨가 평소 아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국정원장이란 직분에 비춰 보면 (만난 것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긴급 회동을 갖고 이번 의혹에 공동 대응할 방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항하다 중도 사퇴한 희생양이자 투사'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정권 차원의 공작 프레임을 강화하려는 차원이다. 윤 전 총장 대선캠프의 장제원 총괄실장은 “‘윤석열 죽이기’는 잘 짜놓은 각본처럼 일사천리로 전광석화처럼 진행됐다”고 지적하면서 박 원장 고발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물타기 시도"라고 일축했다. 이소영 대변인은 "정치검찰의 고발사주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 없는 국정원장까지 끌어들이고 있다”며 "스스로 수사를 통한 진실 밝히기를 촉구해왔던 만큼 윤 전 총장은 당당하고 성실하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예비후보 캠프 장제원 총괄실장이 12일 국회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예비후보 캠프 장제원 총괄실장이 12일 국회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연일 제보자 공세… ‘수상한 여자’ 프레임 씌우기

조씨가 지난 10일 얼굴을 스스로 드러낸 이후 국민의힘은 조씨에 대한 비난에 열을 올린다. 하지만 제보의 조작 여부, 조씨 주장의 논리적 허점을 겨냥하기보다 성별과 평판을 비난하는 식의 프레임을 씌우려는 움직임도 있다. “정치 낭인에 가까운 젊은 여성" "박 원장의 수양딸"(12일 장제원 의원), “가짜 당원 급조 논란 등을 일으킨 조씨”(11일 윤석열 대선캠프 성명) 등은 의혹의 본질, 즉 고발 사주가 실제 있었는지 여부와는 관계없는 말들이 조씨를 겨냥하고 있다. 전형적인 '메신저 공격하기' 시도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젊은 여성이라 문제 삼는 게 아니다"라면서 "조씨의 발언과 행동,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사진 등에 이해할 수 없는 점이 많다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 결백 보증은 안 해” 이준석의 신중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공수처가 너무 빨리 수사를 시작한 것이 석연치 않다며 박지원 원장의 연루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그러나 '윤 전 총장발 고발 사주 여부'라는 의혹의 핵심 포인트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 대표는 12일 MBN인터뷰에서 “박 원장이 의혹의 폭로자로 지목된 인물(조씨)을 만난 것은 정치적으로 오해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무고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윤 전 총장이) 무리수를 뒀거나 잘못한 지점이 있다면 당이 보증을 서는 곳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