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고발장, 김웅이 주면서 꼭 대검 민원실에 넣으라 했다"

입력
2021.09.10 22:10
수정
2021.09.10 22:15
1면
구독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본인 등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0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JTBC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0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JTBC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자인 조성은씨가 10일 모습을 드러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지난해 4월 3일 고발장을 전달받았고, 김 의원이 (고발장을)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찰청 민원실에 접수하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과 조씨의 연결고리가 확인된 셈이다.

검찰이 국민의힘에 '고발을 사주했느냐'는 의혹의 실체는 여전히 미궁이다. 조씨는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보냈다는 의심을 받는 손준성 검사에 대해 "당시 검사인지도 몰랐다"고 했다. 문제의 고발장을 국민의힘이 지난해 8월 최강욱 전 열린민주당 대표를 고발할 때 활용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지난해 6월 이후 국민의힘에 발길을 끊어서 모른다"고 했다.

"김웅이 일방적 전송… 이후 연락 안 해"

조씨는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내가 고발 사주 의혹을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에 알린 제보자가 맞다"고 공개했다. 다만 "제보라는 건 당사자 의지가 담긴 적극적 행위일 텐데, 그런 게 아니었다"며 '정치 공작설'을 차단했다.

조씨는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받은 경위를 이렇게 설명했다. "김 의원이 2020년 4월 3일 100장 가까운 이미지 파일을 일방적으로 전송했다. (김 의원이 전화로) 꼭 대검 민원실에 접수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같은 달 8일 이후에 개인적으로 연락한 적은 없다."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에 대해서 조씨는 "(검사인지) 몰랐고, 후보자(김 의원·당시 서울 송파갑 총선 후보) 캠프 사람인 줄 알았다"고 했다.

조씨는 김 의원에게 받은 고발장을 당에 넘기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사한 고발장이 4개월 뒤 국민의힘이 최강욱 열린우리당 의원을 고발할 때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선 "내용을 모른다"고 했다.

이어 조씨는 "누군가는 (제가 받은 고발장을) 어떤 집단과 공유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고발장을 전달했을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김웅·윤석열 겨냥 "특정 캠프 운운은 모욕"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은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조씨를 "다른 선거캠프에서 일하는 사람"이라고 부르며 정치적 배후설을 제기했다. 조씨는 "굉장히 황당하고 모욕을 당하고 있다고 느꼈고, 그래서 저의 신원을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씨는 2014년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에서 정치에 입문한 이후 2016년 국민의당 비대위원, 2018년 민주평화당 부대변인 등을 지냈다. 지난해 21대 총선을 앞두고 청년정당 '브랜드뉴파티' 대표로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에 합류해 선거대책위 부위원장을 맡았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