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들 이번엔 전국서 차량 시위… 2000여 대 참여 전망

입력
2021.09.08 18:36
수정
2021.09.09 09:54
구독

자영업자 비대위, 오후?11시부터? 2시간 차량 시위
"거리두기서 개인방역으로 방역지침 전환" 주장
경찰 "집회나 시위 형태 보이면 엄정 대처"

7월 15일 새벽 전국자영업자비대위 소속 회원 등이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비상등을 켠 채 정부의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불복하는 1인 차량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7월 15일 새벽 전국자영업자비대위 소속 회원 등이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비상등을 켠 채 정부의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불복하는 1인 차량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영업자 단체가 8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재연장 조치에 반발해 처음으로 전국 단위에서 1인 차량 시위를 진행했다.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이 일부 완화되기는 했지만, 지금과 같은 강력한 방역 조치가 지속될 경우 먹고살 길이 막막해 막다른 길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2시간 동안 서울을 비롯해 부산·울산·광주·대전·경남 창원·충북 충주·강원 등 전국 9개 지역에서 차량 시위를 진행했다.

서울에서는 시위 참여자들이 강변북로로 합류, 한남대교-올림픽대로-여의도 구간을 순회하며 차량 시위를 이어갔다. 비대위의 실시간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시위 참여자들은 양화대교 북단에서 집결해 방송 안내에 따라 비상등을 켜고 시속 약 20~30㎞ 속도로 서행했다. 한남대교를 지날 때는 'SOS 신호'라며 일정한 박자에 맞춰 자동차 경적을 울리기도 했다. 이로 인해 강변북로에서 일대 정체가 빚어지긴 했으나, 시위 참여자들은 차에서 내리거나 창문을 내리고 구호를 외치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았다.

이번 차량시위를 불법시위로 본 경찰측은 21개 부대를 배치했다. 양화대교-한남대교 북단과 남단, 중간 지점에 임시 검문소를 설치하고 지나가는 차량에 대한 검문도 진행했다. 하지만 시위 참여자들은 경찰의 검문을 피하고자 오픈채팅방 등으로 검문 위치를 서로 공유하거나 비상등을 끄고 검문을 통과하는 모습도 보였다.

비대위측은 "서울에서만 약 1,000대 이상의 차량이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차량 시위 전 이창호 공동대표는 "전국에서 2,000대에서 3,000대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앞선 7월과 8월 각각 서울과 부산·경남에서 진행한 차량시위 때는 750여 대와 300여 대가 집결한 바 있다.

비대위는 이번 시위를 통해 △거리두기에서 개인방역 중심으로 방역지침 전환 △신속한 손실 보상 △손실보상위원회에 자영업자 참가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앞선 6일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4주간 연장했다. 다만 수도권을 포함해 4단계 지역 식당과 카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1시간 연장하고, 인원 제한도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6인까지로 늘렸다. 하지만 비대위는 영업에 제한을 두는 거리두기 지침이 계속되는 한 매출 감소는 불가피하다며 거듭 반발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오늘 행사가 집회나 시위 형태를 보인다면 신속하고 엄정하게 사법처리 할 것"이라며 "추가 입건 가능성도 집회 상황을 보고 파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차량시위를 주도한 김기홍 자대위 공동대표는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원다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