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9·11테러 기밀 해제" 지시… 진실 드러날까

입력
2021.09.04 12:30
수정
2021.09.04 14:11
구독

6개월 간 기밀 해제 문서 공개 예정
피해자·유족, 사우디 연루 의혹 제기
AP "실질적 영향 있을지는 미지수"


2001년 9월 11일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 빌딩에 항공기가 충돌하는 모습을 촬영한 ABC방송 뉴스 화면. AP 연합뉴스

2001년 9월 11일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 빌딩에 항공기가 충돌하는 모습을 촬영한 ABC방송 뉴스 화면.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11 테러 20주기를 앞두고 사건 관련 문서 기밀 해제를 검토하라고 3일(현지시간) 지시했다. 9·11 테러로 촉발된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지난달 30일 미국의 완전 철군으로 공식 종료된 지 나흘 만이다. 그동안 제기돼 왔던 사우디아라비아 연루설 등 민감한 내용이 공개될지 관심을 모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법무부에 연방수사국(FBI)의 9·11 테러 조사 관련 문건에 대한 기밀 해제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기밀 해제된 문서들은 향후 6개월에 걸쳐 공개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우리는 미국인에 대한 역사상 최악의 테러 공격으로 목숨을 잃은 무고한 희생자 2,977명의 가족과 사랑하는 이들의 고통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며 “행정부는 정중하게 이들 공동체 구성원과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 알카에다는 2001년 9월 11일 항공기를 납치해 뉴욕 세계무역센터와 워싱턴 인근 국방부 청사를 공격했다. 항공기가 충돌하면서 거대한 폭발을 일으킨 세계무역센터 빌딩은 그대로 붕괴됐고, 사망자 3,000명, 부상자 6,000여명이 발생했다. 당시 조지 부시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언한 뒤,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라덴을 숨겨 준 아프간을 공습했다. 이후 20년간 이어진 아프간전은 미군의 철수와 탈레반의 아프간 재점령으로 막을 내렸다.

9·11 피해자와 유족은 그동안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테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 문건 공개를 요구해 왔다. 미국에 가장 먼저 도착한 항공기 탈취범 2명이 사우디 외교관의 환대와 도움을 받았으며, 이는 사우디 당국이 테러에 중요한 지원을 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는 주장이다. 또 FBI가 항공기 탈취범과 사우디를 연결하는 증거에 관해 거짓말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없애버렸다면서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과거 미 행정부의 조사 결과 비행기 탈취범과 일부 사우디 국적자의 관계가 대략적으로 드러났지만, 사우디가 직접 연루됐는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사우디 정부도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법무부는 FBI가 비행기 탈취범과 공모 의심자에 대한 조사를 끝냈다면서 미공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족 1,800명도 관련 문건을 기밀 해제하지 않는다면 바이든 대통령이 올해 9·11 추모식에 참석하는 것을 반대하겠다며 백악관을 압박했다.

AP통신은 “이번 행정명령은 사우디 정부 연루 기록을 오랫동안 찾아 온 희생자 가족을 지지하는 제스처”라며 “기밀 해제가 가져올 실질적 영향이 얼마나 있을지 현재로선 분명하지 않다”고 전했다.

김표향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