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보당국, 코로나 기원 조사 또 결론 못내… 바이든에 기밀 보고"

입력
2021.08.25 22:03
수정
2021.08.25 22:33
14면
구독

코로나19 기원 재조사에도 "모르겠다" 결론
'우한 유출설' 입증 실패… 기원 논쟁 원점으로

코로나19 기원지로 지목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자동차 부품 생산공장에서 4일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우한=AFP 연합뉴스

코로나19 기원지로 지목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자동차 부품 생산공장에서 4일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우한=AFP 연합뉴스

미국 정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마쳤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도 코로나19 기원을 단정하기 어렵다는 조사 결과가 보고됐다. ‘중국 우한 실험실 유출설’을 두고 미국과 중국 간 공방전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24일(현지시간)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 기원에 관한 조사보고서를 받았지만 최초 감염원과 전파 경로에 대한 결론이 담기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정보당국은 △바이러스가 동물 숙주를 거쳐 인간에게 전파됐을 가능성과 △우한 실험실에서 직원 감염 등을 통해 밖으로 유출됐을 가능성 등 그간 제기된 가설들을 검토했다. 이 소식통은 “새로운 단서를 찾는 것뿐 아니라 기존 정보를 분석했음에도 정보 당국자들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은 정보당국에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재조사를 지시했다. 이미 3월에 조사를 지시해 결과 보고를 받았는데 정보당국마다 판단이 엇갈려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90일에 걸친 재조사에서도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한 논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애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도 6월 야후뉴스 인터뷰에서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을 찾기를 바라지만 못 찾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WP는 “코로나19 기원 연구는 글로벌 보건자료 분석 등이 필요한 과학의 영역”이라며 “해외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기관들에는 애초 무리한 업무였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두 차례나 조사를 하고도 ‘우한 유출설’을 입증할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면서 중국이 다시 역공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은 미국의 의혹 제기에 맞서 ‘미군기지 유출설’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 미 정보당국의 재조사를 두고도 “코로나19 기원을 찾으려는 노력을 정치화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미 정보당국은 이번 조사 보고서를 기밀에서 해제해 수일 안에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다만 현재 시점에서 어떤 형식을 취할지는 모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김표향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