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대통령' 강조했는데... '부동산 의혹' 불똥 튄 윤석열

입력
2021.08.24 19:20
4면
구독

권익위 지목 12명 중 5명이 윤캠프
한무경·정찬민 의원, 캠프 떠나기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신의 대선캠프에서 열린 자영업 비대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신의 대선캠프에서 열린 자영업 비대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난감해졌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있다고 본 국민의힘 의원 중 상당수가 윤 전 총장 대선캠프 소속이라서다. 대선 출마 이후 '공정과 상식'을 강조해온 윤 전 총장이 세 불리기에만 힘을 쏟느라 캠프 인선 검증에는 소홀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윤 전 총장이 당의 징계 대상이 된 의원들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권익위가 부동산 의혹이 있다고 밝힌 국민의힘 의원 12명 중 5명이 윤 전 총장 캠프에 합류한 인사들이다. 5명 전원이 캠프에서 부동산정책본부장(송석준)·홍보본부장(안병길)·조직본부장(이철규)·국민소통위원장(정찬민)·산업정책본부장(한무경) 등 '본부장급' 직책을 맡고 있다.

문제는 국민의힘 지도부가 24일 긴급최고위원회에서 소명 절차 등을 거쳐 제명·탈당 요구키로 한 6명 중 3명(이철규·정찬민·한무경)이 윤 전 총장 캠프 인사라는 점이다. 캠프 조직의 재정비가 불가피해 보인다.

더욱이 정찬민·한무경 의원은 캠프 합류에 앞서 언론 보도를 통해 부동산 관련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정 의원은 용인시장이었던 2014~2018년 개발사업 인허가 대가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한 의원의 경우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지난 2월 상속으로 농지를 취득했으나 농업 경영을 하지 않았다며 농지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었다.

한 의원과 정 의원은 최고위 결정 직후 캠프 관련 직책에서 자진 사퇴했다. 윤 전 총장 측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에서다. 이 의원은 편법 증여를 부인하며 당에 추가 소명 기회를 요청한 상황이라 윤 전 총장 캠프 측은 즉각적인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했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