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탈레반에 “적대 행위 즉각 멈추라”…국제사회 '아프간 문제' 논의

입력
2021.08.17 11:50
수정
2021.08.17 13:54
3면
구독

16일 유엔 안보리 긴급 회의 개최
유엔 총장 “아프간 사람들 포기해선 안 돼”
미·중·러 잇따라 아프간 문제 논의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6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아프가니스탄 사태에 대한 긴급회의를 열고 있다. 뉴욕=EPA 연합뉴스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6일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아프가니스탄 사태에 대한 긴급회의를 열고 있다. 뉴욕=EPA 연합뉴스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조직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장악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인권 침해 등 우려를 표명하고, 통합정부 수립을 촉구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안보리는 16일(현지시간) 긴급 회의를 소집해 탈레반 측에 즉각적인 적대행위 중단과 통합정부 수립을 촉구했다. 안보리는 "이사국들은 모든 적대행위의 즉각적인 중단과 협상을 통한 포괄적이고 대표성을 갖춘 새 통합정부의 수립을 촉구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또 아프간 위기 극복을 위해 헌법 질서의 복원과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아프간이 또다시 테러리스트 단체의 은신처나 무대로 이용되지 않도록 국제사회가 단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탈레반의 인권 침해 행위를 규탄하면서 동시에 세계 각국에 아프간 난민 수용을 촉구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탈레반과 모든 당사자는 국제 인도주의 법과 인권, 모든 개인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며 “각국은 아프간 난민을 받아들이고, 송환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프간에서의 즉각적인 폭력 종식을 촉구한다”며 “우리는 아프간 사람들을 포기할 수도 없고, 포기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미국과 러시아 등 주요국도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왕이 중국 외교부장,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잇따라 양자 통화를 하고 아프간 문제를 논의했다. 미 국무부는 “각국의 아프간 안보 상황과 양국 국민의 안전한 본국 귀국 등의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도 “양측 외교 수장은 중국, 파키스탄, 유엔 등과의 협의를 계속해 새로운 조건에서 아프간 문제와 관련한 대화의 토대를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와 영국 등 유럽 국가들도 아프간 문제 논의를 위한 연대를 약속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아프간 사태를 논의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소집을 요구하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영국과 프랑스는 유엔 안보리 공동 결의안을 포함해 협력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강지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