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종이 예술가' 김영희, 제천시립미술관에 둥지 튼다

입력
2021.08.04 15:30
구독

제천시, 김 작가 주제 미술관 2023년까지 건립
상설 전시장에 회화·조각 작품 400여점 전시
지역 예술인 전시·지역미술사 자료실도 갖춰?
"세계에서 하나뿐인 닥종이 예술공간 조성"

세계적인 닥종이 작가인 김영희씨가 작품 앞에서 자신의 예술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세계적인 닥종이 작가인 김영희씨가 작품 앞에서 자신의 예술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세계적인 닥종이 예술가인 김영희(77·독일 거주)작가를 주제로 한 미술관이 충북 제천에 들어선다.

제천시는 옛 노인종합복지관을 ‘제천시립미술관’으로 새로 꾸리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평가를 신청했다고 4일 밝혔다.

이 평가를 거쳐 충북도의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면 내년 중 건립 사업이 본격화할 참이다. 총 사업비는 56억원, 개관 시기는 2023년 하반기다.

이 미술관의 모티브는 김영희 작가와 그의 닥종이 예술 세계다. 김 작가는 제천에서 유년 시절을 제천에서 보내고, 20대 때 중학교 미술교사를 하는 등 제천과 인연이 깊다.

4층 짜리 복지관 건물을 리모델링해 마련할 미술관에는 김 작가의 작품 상설전시실이 조성된다. 이곳엔 김 작가의 닥종이 인형 작품과 조각품, 회화 등 수백 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또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전시 공간과 지역 미술의 역사를 담은 자료실도 마련된다. 나머지 공간에는 작품 수장고와 관람객을 위한 카페 등도 들어선다.

김 작가는 미술관 건립에 적극 호응하고 있다. 그는 현재 보유중인 400여점의 조각, 회화 작품을 제천시에 모두 기증하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작업 도구와 각종 도서, 원고 등도 함께 기증할 계획이다. 그는 요즘 젊었을 때 만들었던 작품도 회수하고 있다고 한다. 회수한 작품까지 미술관에 보내겠다는 것이다.

그는 미술관이 열리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전국 규모의 ‘김영희 닥종이 교실’을 운영하고, 자신이 저술한 책의 인세를 미술관에 기부하겠다는 뜻도 전해왔다.

김 작가는 미술관 건립과 관련한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오는 10월 제천시를 방문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시립미술관 건립을 크게 반기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와 학계, 문화예술계 등 56개 단체 들은 지난달 제천시청에서 시립미술관 건립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결성, 활동에 들어갔다.

김 작가를 주제로 한 미술관이 개관하면 지역 문화예술이 한 단계 높아지고, 그 혜택을 시민들이 누리게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구도심의 관광명소로 부상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계획대로 김 작가를 주제로 미술관을 건립하면 제천은 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닥종이 예술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제천을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1944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난 김 작가는 2세 때 제천으로 이사와 12세까지 살았다. 홍익대 회화과를 졸업한 뒤 1971∼1977년 다시 제천에서 송학중학교 미술교사로 근무했다. 닥종이를 모티브로 한 인형 작품은 그녀를 세계적인 작가로 만들었다. 1981년 독일로 이주한 그는 현재 뮌헨 인근에서 살고 있다.

한덕동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