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투명해진 '2학기 전면 등교'... 고심하는 유은혜

입력
2021.08.04 16:00
수정
2021.08.04 19:00
3면

교육부 "9일 2학기 등교방안 최종 확정 발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과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관련 영상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과 2학기 학사 운영 방안 관련 영상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국내에 델타 플러스 변이 확진자까지 발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2학기 전면 등교 방침을 밝힌 교육부는 비상이 걸렸다. 이 상태로는, 특히 수도권의 경우 전면 등교 수업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교육부는 저학년 전면 등교, 지역별 등교 자율권 확대 등 등교학생 비율을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전 영상으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추가적인 등교 확대를 위한 세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과 내부 논의 과정을 거쳐 9일 2학기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한다.

학습결손 없애려면 등교를 늘려야 하는데...

교육부는 초조하다. 신규 확진자 수는 여전하고, 델타에 이어 델타 변이 바이러스까지 나오는 바람에 개학 직후인 이달 말까지도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유 부총리는 “등교수업을 통해 학습결손 회복, 사회성 함양이 더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며 “백신 접종률 증가 또한 추가적인 등교 확대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등교를 최대한 늘리겠다는 의지가 묻어나는 발언이다.

원래 거리 두기 4단계가 적용된 수도권에서는 학교수업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하지만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 2학년생은 돌봄 차원에서 전면 등교를 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4단계면 수도권은 1, 2학년만 등교 가능성

유 부총리는 “방역 전문가들과 방역당국도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등 등교수업 요구가 큰 학년을 포함해 일부 등교 확대가 필요하고 가능하다는 의견을 줬다”고 말했다. 또 학교 밀집도 기준을 손봐서 전면 등교까지는 아니더라도 일부 학생들이라도 등교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하지만 편의에 따라 기준을 바꿔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거세다.

비수도권의 경우 현재 거리 두기 3단계가 적용되고 있음에도 전면 등교 요구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수도권과 달리, 비수도권의 경우 지역별 편차가 있어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일괄 3단계가 적용된 측면이 있어서다.

확산세 약한 비수도권 "자율적으로 결정" 요구

이 때문인지 일부 지역 교육청에서는 등교 확대 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자율권을 달라고 요구했고, 교육부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교육청 관계자는 “3단계이긴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하지 않아 2학기 전면 등교를 검토 중"이라며 "인근 지역 교육청들도 비슷한 상황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윤주기자 misslee@hankookilbo.com
전국종합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