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포르쉐 의혹’ 박영수 전 특검 소환 수순

입력
2021.08.02 17:00
수정
2021.08.02 17:05
구독

가짜 수산업자에 포르쉐 무상 제공받은 혐의
서울청장 "박 전 특검과 조사 일정 조율 중"
경찰 "송치 생각할 단계 아냐" 추가 입건 여지

박영수 전 특별검사. 뉴스1

박영수 전 특별검사. 뉴스1

100억 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 기소된 '가짜 수산업자' 김모(43)씨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법조계·언론계·정치권 인사들을 수사 중인 경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일 오후 종로구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특검을) 최대한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특검은 '국정농단' 특검으로 재직하던 지난해 말 김씨로부터 '포르쉐 파나메라4' 차량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의 한 거리에 박영수 전 특검을 구속하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독자 제공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의 한 거리에 박영수 전 특검을 구속하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독자 제공

박 전 특검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7명 중 아직 조사를 받지 않은 유일한 인사다. 앞서 경찰은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 출신 이모 검사,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엄성섭 TV조선 앵커, 전 포항남부경찰서장 배모 총경, 중앙일보 기자 이모씨, TV조선 기자 정모씨 등 6명에 대해 지난달 25일까지 1차 조사를 완료했다. 경찰은 이들 중 일부에 대한 추가 조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이 이들을 검찰에 일괄 송치할 방침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 청장은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송치를 생각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경찰이 추가 입건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란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김씨에게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최 청장은 "기초사실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를 거쳐야 입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면서 "아직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주 의원이 김씨로부터 200만 원 상당 수산물 등을 세 차례에 걸쳐 제공받은 단서를 잡고 내사를 진행 중이다.(관련기사 ☞ [단독] 경찰, '수산업자 금품수수' 주호영 의원 청탁금지법 입건 검토)

오지혜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