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3단계 격상, 긴장감 다잡아 고비 넘자

입력
2021.07.26 04:30
27면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연일 기록을 경신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의 중대본 정례회의 주재는 지난해 말 3차 유행 때 이후 7개월 만으로 4차 유행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방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비수도권에서도 거리두기를 3단계로 일괄 상향"한다고 밝혔다. "국민들이 감내해야 할 고통의 시간이 길어지게 돼 매우 송구하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사과의 뜻도 표시했다.

중대본이 대부분 2단계인 비수도권 거리두기를 상향 조정한 것은 최근 비수도권 확산세가 거침없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주말 기준 최대인 이날 1,487명 확진자 중 비수도권 비율은 38.4%로 4차 유행 이후 가장 높았다. 수도권 거리두기 강화에다 지역 이동이 활발한 휴가철까지 겹쳐 풍선효과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미 관광객이 몰리는 제주나 부산은 3단계, 강릉은 4단계를 시행 중이다.

풍선효과는 강릉이 거리두기 단계를 올리자 인근 양양으로 인파가 몰려 양양마저 이날부터 4단계가 된 사례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해 말 백신 접종 전 중증환자 급증 때만 한 위기는 아니더라도 강원 등 일부 지역에서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병상이 한계에 다다른 점도 우려된다. 제각각 거리두기로는 선제 대처는 고사하고 뒷북 대응이 될 우려가 컸던 만큼 전 지역 일괄 상향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3단계라고 해도 4명까지인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은 그대로고 유흥업소 영업도 시간 제한이 있을 뿐 여전히 가능하다. 수도권이 지난 2주간 저녁 이후 3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는 4단계 조치에도 확진자 숫자가 거의 줄지 않은 것을 보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미지수다. 상황이 엄중한 만큼 여전히 시민 각자가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 긴장감을 늦추지 않아야만 이 고비를 넘길 수 있다. 방역 당국은 26일부터 시작되는 50대 등의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