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까기 된 김두관 "이낙연·추미애는 노무현 탄핵 정당 주역"

입력
2021.07.23 14:30
수정
2021.07.23 14:56
구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6인 김두관 전 경남지사
"이재명 기본소득보다 지방 발전 우선시해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경남도청 앞 정문에서 김경수 도지사 지지자들과 함께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창원=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경남도청 앞 정문에서 김경수 도지사 지지자들과 함께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창원=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23일 추미애 전 법무장관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에 동참한 새천년민주당에 남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 의원은 "중요한 것은 추 전 장관과 이 전 대표는 그(2004년) 당시 한나라당이라는 야당과 이렇게 손잡고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한 정당의 주역이라는 것"이라며 "진정한 친노와 친문의 정신을 계승한다면, 가치로 보면 그 쪽으로 가지(이낙연·추미애 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낙연 전 대표가 자신은 탄핵안에 반대표를 던졌다고 해명한 것을 두고 "비밀투표이니 어떻게 했는지 알 수는 없다"면서도 "저의 관점은 어쨌든 한나라당과 이렇게 야합을 해서 탄핵에 앞장선 정당 소속이었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전날 추 전 장관이 ①노 전 대통령 탄핵 ②김경수 경남지사 고발 ③윤석열 전 총장 징계 등으로 '자책골 해트트릭'을 했다며 공세를 폈다. 그는 추미애 대표 당시 민주당이 댓글조작 의혹을 경찰에 고발한 데 대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지는 않았겠지만 정무적인 판단이 매우 미흡했다"고 쏘아붙였다.

추 전 장관이 법무장관으로서 진행한 윤 전 총장 징계에 대해서도 "법무장관이 징계위원회를 소집해서 파면이나 해임으로 갈 줄 알았는데 정직 2개월의 의견을 냈다"며 "그러니 법원에서 '정직 2개월 할 거 왜 하냐' 이런 사단이 났다"고 비판했다.


"지역주의 타파가 적통, 촌놈 변방 후보 나뿐"

11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선 과정에서 '적통 논쟁'이 한창 벌어지는 것을 두고 김두관 의원은 "적통 정신은 지역주의 타파인데, 촌놈 변방 후보는 나뿐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치열하게 적통 논쟁을 하고 있는데, 어쨌든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의 정치철학, 가치를 계승하는 사람이 적통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적통 정신은 지역주의 타파, 그리고 서울과 지방이 골고루 잘 사는 나라일 텐데 저를 뺀 다섯 후보들은 어쨌든 서울 공화국의 엘리트 후보들이고 저는 촌놈 변방 후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정의 큰 문제는 서울공화국인데 이 서울공화국을 해체하다고 얘기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적어도 지금 대한민국의 부동산이라든지 환경, 기후, 이런 모든 문제들이 수도권 일극 중심주의에서 오는 폐해라고 진단하기 때문에 과감한 자치분권, 서울공화국을 해체하고 지방 연방제로 가야만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연관해 그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연 50조 정도 되는데 4년이면 200조 원"이라면서 "200조 원을 써도 지방을 살리는 데 훨씬 더 우선적으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소득이 나중에 일자리 없어지면 필요하다는 전체의 흐름에는 동의하지만 정책 우선순위가 있다"면서 "서울대 수준을 넘는 지방의 국립 거점 대학을 지원해서 대학을 만들면 굳이 서울에 올라올 이유가 별로 없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