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내달부터 백신 안 맞으면 식당·카페 못 간다

입력
2021.07.23 09:10
수정
2021.07.23 09:27
구독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실내공간 제약' 방침 정해
백신증명서 '그린 패스' 없이 식당·카페 출입 불가
버스·기차·여객기 등 장거리 대중교통 적용도 검토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22일 로마에서 내각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다음달부터 적용될 방역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22일 로마에서 내각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다음달부터 적용될 방역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에 이탈리아 정부가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들에 한해 실내 공간에 출입을 허용하기로 했다.

22일(현지시간) A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8월 6일부터 이탈리아 전역의 식당ㆍ카페ㆍ공연장ㆍ체육 시설 등 공동 실내 공간에 들어가려면 ‘그린 패스’를 제시해야 한다는 내용의 방침을 정했다. 사실상 백신을 맞지 않으면 대외 활동에 제약을 두는 강력한 조치인 셈이다.

그린 패스는 백신을 한 번 이상 맞았거나, 코로나에 걸렸다가 완치돼 항체가 생겼거나, 일정 시간 이내에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증명서다.

드라기 총리는 “정부의 목표는 되도록 빨리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대확산을 맞고 경제적 타격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며 “다른 나라들은 이미 변이종의 대확산을 겪고 있어 우리도 빨리 대응하지 않으면 이내 비슷한 현실에 봉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는 버스ㆍ기차ㆍ여객기 등 장거리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그린 패스 제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탈리아에서는 전체 국민의 61%가 한 차례 이상 백신을 맞았고, 접종을 완료한 사람도 절반에 달한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1차 접종자를 포함해 약 4,000만 명이 그린 패스를 발급받을 자격이 있다.

강지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