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선수촌 내 '이순신 현수막' 결국 철거…욱일기도 도발 금지

입력
2021.07.17 12:31
구독

17일 도쿄 올림픽선수촌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어 있다. 도쿄=뉴스1

17일 도쿄 올림픽선수촌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어 있다. 도쿄=뉴스1

대한체육회가 2020 도쿄올림픽 선수촌 내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부착한 이순신 장군의 메시지를 인용한 현수막을 결국 철거했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14일 선수촌 내 숙소에 이순신 장군의 문구를 인용한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는 현수막을 걸었다. 이는 임진왜란 당시 명량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장군이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사옵니다"라고 선조에게 상소를 보낸 것을 떠올리게 한다. 체육회 관계자의 아이디어에서 착안한 것으로 도쿄 올림픽에 임하는 선수들을 향해 많은 국민들이 응원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담긴 문구였다.

그러나 이 문구가 국ㆍ내외에 보도되면서 논란이 번졌고, 16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관계자가 한국 선수단 사무실을 방문해 현수막의 철거를 요청했다. 서신을 통해서도 IOC는 "현수막에 인용된 문구는 전투에 참가하는 장군을 연상할 수 있음에 따라 '올림픽 헌장 50조 위반'으로 철거해야 한다"고 전했다. 16일 일부 우익단체에선 욱일기도 등장했다. 이에 체육회는 즉시 IOC에 응원 현수막 문구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욱일기 응원에 대해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IOC는 모든 올림픽 베뉴 내 욱일기 사용에 대해 올림픽 헌장 50조 2항을 적용해 판단하기로 약속 했다. 올림픽 헌장 50조에는 경기장 등 어떤 장소에서든 올림픽 기간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선전을 불허한다고 명시돼 있다.

결국 IOC의 요구에 체육회도 한국 선수단 숙소의 응원 현수막을 17일 오전 철거했다. 체육회는 "이번 협의에 따라 선수들이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논쟁을 제기하지 않고, IOC는 모든 올림픽 베뉴에서 욱일기 전시 등을 금지해 정치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체육회는 앞으로도 우리 선수단이 올림픽에 참가함에 있어 어떠한 불이익이나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 현수막에는 '범 내려온다'라는 문구와 한반도를 형상화한 호랑이가 담겨있다. 체육회 관계자는 "여러 가지 응원 문구를 가져갔고, 그중 하나를 응원 문구로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환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