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서지 않는 이준석 "여가부·통일부, 애초 역할 없는 부처"

입력
2021.07.12 10:50
수정
2021.07.12 11:30
구독

김재원 '역선택' 논란엔 "국민선거인단 취지 부합"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재원 최고위원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뉴스1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재원 최고위원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뉴스1



최근 ‘작은정부’론을 띄우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여성가족부와 통일부를 겨냥해 “수명이 다했거나 애초에 아무 역할이 없는 부처들”이라고 재차 격하했다. 여가부ㆍ통일부 폐지 입장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여가부와 통일부는 특임부처이고 생긴 지 20년이 넘었기 때문에 그 특별 임무에 대해 평가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젠더 갈등이 나날이 심해져 가고 있는데 여가부는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여성을 위한 25억 원 규모의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추진 등 부처 존립을 위해 특임부처 영역을 벗어나는 일을 계속 만든다”면서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우리 국민을 살해해 시신을 소각하는데 통일부도 아무 말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부처가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성과도 딱히 없으니 없애는 게 맞다는 기존 논리를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야당과 입법부의 으뜸가는 역할은 정부 기능에 대한 감시”라며 자신의 견해를 강하게 비판하는 여당을 향해 “최소한의 품격을 갖춰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역선택 논란’을 빚고 있는 김재원 최고위원도 적극 변호했다. 김 최고위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선거인단에 신청해 달라는 문자가 후보들에게 왔다"면서 “기꺼이 한 표 찍어 드리려고 신청 완료했다. 민주당 국민선거인단에 신청하셔서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 달라”고 했다. 이에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다른 당의 경선에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비판했고, 우원식 의원도 “비열한 행위”라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먼저 짚어야 할 점은 민주당이 국민선거인단을 과도하게 늘리기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너무 많은 스팸문자를 살포했다는 것”이라며 “국민선거인단 취지 자체가 지지자나 당원 아닌 사람들의 의견도 듣겠다는 것에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공개적으로 민주당 경선룰의 취약점을 알려준 김 최고위원은 누가 봐도 화이트 해커(선의의 해커)”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 역시 “대선 후보 3, 4명이 문자를 보내 내 생각으로 참여하기 위해 신청했다”면서 “자당(민주당) 대변인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지지가 약체 후보 선동, 역선택이라고 하면 추 전 장관은 뭐가 되느냐”라고 항변했다. 다만 김 최고위원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선거인단에 신청해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 달라”고 한 만큼 역선택 비판에서 자유롭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