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與, 괴문서 개입했다면 불법사찰... 정치공작 말라"

입력
2021.06.22 14:05
수정
2021.06.22 15:07
구독

X파일 논란에 정면 대응 밝혀

지난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답변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지난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답변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과 가족 의혹들을 모아 놨다는 이른바 'X파일' 논란에 대해 "출처 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X파일 논란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이 직접 대응한 것은 처음으로, 사실상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읽힌다.

윤 전 총장은 22일 이상록 대변인을 통해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X파일 논란은 지난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에 대한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며 '송곳 검증'을 예고한 것이 발단이었다. 여기에다 야권 인사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이 19일 "X파일을 보니 방어는 어렵겠다"는 취지의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후 정치권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장 소장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X파일 2개 중 1개는 어떤 기관이, 다른 1개는 여권에서 작성한 것으로 파악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윤 전 총장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언급한 것도 장 소장 발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장모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검찰 재직 시에도 가족 사건에 일절 관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검찰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보도된 것은 정치공작의 연장선상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 언론은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장모인 최씨가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