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반토막' 학습지 교사·대리운전 기사 "백신 먼저 맞게 해달라"

입력
2021.06.17 16:15
수정
2021.06.17 16:18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등 참가자들이 1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대면서비스 특수고용노동자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등 참가자들이 1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대면서비스 특수고용노동자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은평구에서 학습지 교사로 일하는 A씨는 지난달 수입이 평소보다 절반가량으로 줄었다. 주변의 한 초등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자 불안해진 학부모들이 일제히 수업을 취소해서다. A씨는 "수업과목 수로 임금이 책정되기 때문에 확진자가 나올 때마다 수입이 크게 감소하는 일이 1년 넘게 반복되고 있다"며 "사교육 시장에 종사하는 교사들도 백신을 빨리 맞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은 17일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고용노동자들에 대한 우선접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노조가 말하는 특고노동자란 대면서비스를 하는 학습지 교사, 대리운전이나 퀵서비스 기사, 가정 방문서비스 노동자 등을 말한다. 이들은 회사 소속으로 일정한 액수를 받는 게 아니라 노무를 제공한 건수에 맞춰 돈을 받기 때문에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직군으로 꼽혀왔다.

김광창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학습지 교사나 대리운전기사 등은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면 격리치료 기간 동안 사측으로부터 보상도 받을 수 없을 뿐더러, 감염 뒤엔 회복하더라도 일자리를 보장받을 수 없다"며 "이들에게 코로나19 감염 여부는 생존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해 정부가 실태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특수고용직 노동자 가운데 코로나19 발발 이전에 비해 수입이 절반 이상 떨어졌다는 이들이 80%에 육박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택배기사(5만4,000명), 환경미화원(3만7,000명) 등을 '필수근로자'로 분류,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로 지정해줄 것으로 방역당국에 요청한 바 있다. 여기에 학습지 교사 등도 포함시켜 달라는 것이다.

오수영 전국학습지산업노조위원장은 "우선접종 대상에 포함된 초중고,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처럼 사교육 시장 종사자들도 대면서비스가 불가피하고 소득 감소나 실업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은 훨씬 크다"며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선접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환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