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등 8인 모임 허용해보니... 환자 수는 비슷, 소비는 7% 늘었다

입력
2021.06.16 11:50
수정
2021.06.16 16:08
구독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15일 열린 프로야구 삼성과 두산의 경기에서 관람객들이 거리 두기를 한 채 좌석에 앉거나 서서 응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15일 열린 프로야구 삼성과 두산의 경기에서 관람객들이 거리 두기를 한 채 좌석에 앉거나 서서 응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 시범적용 지역의 방역상황이 적용 전후 큰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달 5일부터 완화된 방역조치를 적용하는 정부의 개편안이 탄력을 받을 듯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6일 경북, 전남, 경남, 강원 지역에서 거리 두기 개편안을 시범적용한 결과 개편안 도입 전후 환자 수 추이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시범적용 도입 전후 인구 10만 명당 환자 수를 따져보니 경북은 0.15명에서 0.2명, 전남은 0.3명에서 0.34명 수준으로 조금 늘어나는데 그쳤다. 중대본은 이 정도는 의료체계 등을 통해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했다.

반면, 지역 소비가 늘어나는 등 경제 활력은 늘어났다. 구체적으로 개편안이 적용된 경북 지역은 매출액 기준 한 달 평균 소비가 7.8%포인트 증가했다. 전남 지역은 신용카드 가맹점 이용액은 2.9%포인트,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신용카드 이용액은 5.3%포인트가 각각 늘었다.

개편안 시범적용 지역에서는 사적 모임이 8명까지 허용됐다. 다만 종교 모임 때는 식사나 숙박 등을 금지하거나, 관광지는 좀 더 강화된 방역조치를 적용하는 등 지역이나 현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런 시범운용 결과에 따라 다음 달 5일 도입 예정인 거리 두기 개편안 시행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개편안 시범적용 지역의 코로나19 유행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시범 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의 자율권을 강화하고, 자율과 책임에 근거한 거리 두기 개편 방안을 가다듬겠다”고 말했다.

김청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