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vs "처리수"… 한일, WHO 총회서 원전 오염수 배출 두고 '설전'

입력
2021.05.26 20:00
8면
구독

WHO 총회 화상회의로 열려?
권덕철 복지부 장관 "오염수 정보 투명하게 공개돼야"
일본, 오염수 아닌 처리수 단어 강조


일본의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상이 25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의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상이 25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 양국이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배출 결정에 대해 설전을 주고받았다. 우리나라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염수’임을 강조한 반면 일본은 정화 처리로 방사성 물질까지 안전하게 걸러진 ‘처리수’라고 주장했다.

26일 외신과 정부에 따르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WHO 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과 관련한 정보 검증을 촉구했다. WHO 회원국 가운데 26번째로 발언한 권 장관은 "일본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를 바라면서 전례 없는 사안임을 고려해 이해 당사국과의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WHO와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객관적이고 충분한 검증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 장관 이후 70번째로 발언한 다무라 노리히사 일본 후생노동상은 별다른 대응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및 WHO에 대한 일본의 지원 등을 언급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총회를 위해 사전 녹화된 영상을 내보낸 탓에, 한국 측 지적에 미처 대응할 여유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본은 이날 오후 늦게 발언권을 얻어내 우리 정부 입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사이타 유키오 주제네바 일본 대표부 공사는 "일본 정부는 (원전 처리수 배출 관련) 과학적 증거에 따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설명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IAEA가 해양 방류를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국제 관례에도 부합한다는 점을 인정했다"며 “일본 정부는 국제 기준과 관행에 기초한 조처를 할 것이며 환경은 물론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주장과 달리 이해 당사국들에 관련 정보를 충분히 설명했고, 안전상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점을 주장한 셈이다. 특히 일본 측에선 오염수가 아닌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된 처리수란 점을 거듭 강조했다.

우리 정부도 즉각 반박했다. 임성범 주제네바 한국 대표부 차석대사는 "일본 정부가 설명한 것과 같은 투명한 정보 공개 및 이해 당사국과의 충분한 협의가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국제사회의 참여로 객관적이고 충분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대한민국은 일본의 인접 국가라는 이해 당사자이고 이 사안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하며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정보 공개와 협의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