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 아시아 허브 될까

입력
2021.05.22 14:16
수정
2021.05.22 15:5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21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세계적 감염병 위기에 대응할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그룹을 신설해 백신 생산 능력 확대, 관련 기술 협력, 공동 연구?개발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통해 한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백신 허브’ 역할을 하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회담 직후 백악관에서 진행된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선진 기술과 한국의 생산 역량을 결합한 한-미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도 “같이 협력해 백신을 공급하고, 효과적으로 빠르게 백신을 승인하고, 국제적인 백신 공급망에 대해서도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정상회담 이후 회담의 주요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Joint statement)에는 ‘포괄적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KORUS Global Vaccine Partnership) 구축’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한국과 미국은 각국의 강점을 발휘하여 국제적 이익을 위해 엄격한 규제 당국 또는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평가를 받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받은 백신 생산 확대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는 게 핵심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과학자, 전문가 및 양국 정부 공무원으로 구성된 고위급 전문가 그룹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발족”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학자, 공무원 등 양국 민간 전문가로 구성되는 전문가그룹을 통해 △생산 능력의 확대 △원재료의 공급 부족 해소 △백신 생산과 관련한 과학 및 기술 협력 △다음에 공동 연구?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파트너십에 대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백신 공급에 더 많은 기여를 하게 되리라고 생각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백신 생산 기지가 되면 “우리 한국도 백신의 안정적인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한국군 장병 55만명에게 백신을 제공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한미 동맹의 특별한 역사를 보건 분야까지 확장한 뜻깊은 조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국은 이밖에 “코로나19 발병의 기원에 대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평가?분석 및 미래에 발병할 기원 불명의 유행병에 대한 조사를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는 인도-태평양 지역 내 전염병 대유행 준비 태세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에 한국이 5년 동안 2억달러 신규 공여, 팬데믹 대응 등을 위한 미국 보건후생부와 한국 보건복지부 간 보건 양해각서 갱신, 글로벌 보건 안보와 팬데믹 대비에 중점을 둔 연구개발 및 과학 협력 등을 약속했다.

워싱턴=공동취재단
서울=이윤주기자 misslee@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