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성과에…與 "성공적" 野 "구체적인 계획 없다"

입력
2021.05.22 14:54
수정
2021.05.22 15:12
구독

더불어민주당이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구체적인 이행계획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번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양국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에 동의하고 판문점선언과 북미 싱가포르 회담 성과를 이어가기로 한 것은 미국이 한국의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외교 노력의 결실"이라면서 "특히 한반도 문제에 정통한 성김 대북특별대표 임명은 북핵 문제 해결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이 한국군에 백신을 직접 지원하고, 양국이 포괄적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인도·태평양 지역의 코로나19 종식을 앞당길 글로벌 협력의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백신 문제에 대해 포괄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55만명 한국군에 대해 백신 지원 협력을 도출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선언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결과"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구축 방안은 구체적 계획이 미흡해 백신 수급에 대한 국민 불안을 달랠수 있을지 여전히 걱정으로 남는다"면서 "정부가 조속한 시일내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미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존중하기로 한데 대해선 "'북한이 바라는 것을 모두 줄 수는 없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말처럼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저자세에 동조하겠다는 뜻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이번 회담 결과에 대해 "북미관계, 남북관계 복원에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실용적 접근, 단계적 접근, 외교적 해결’이라는 방향만 다시 반복적으로 언급했을 뿐 정작 중요한 ‘구체적 행동계획(실행전략)’이 논의조차 안된 것은 유감"이라면서 "대북정책을 주도하고 결정하는 것은 결국 미국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 정부는 자의적인 해석을 경계하고 객관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관련 내용에 대해서도 "미국이 내놓은 포괄적 백신 파트너십에 구체적인 목표치가 제시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파격'은 없었다"며 "정부는 구체적인 수급계획을 미국정부와 협의해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원다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