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정상 통화한 바이든, 중재 나섰지만 갈등 해결은 '미지수'

입력
2021.05.16 12:10
수정
2021.05.16 12:34
2면
구독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대화에서
"테러 집단 공격 맞선 이스라엘 권리 지지"
마무드 팔레스타인 수반에는?
"팔레스타인 국민 자유 지지" 의사 표명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에서 15일(현지시간) 무장정파 하마스가 발사한 로켓이 이스라엘로 향하고 있다. 가자시티=AFP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에서 15일(현지시간) 무장정파 하마스가 발사한 로켓이 이스라엘로 향하고 있다. 가자시티=AFP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충돌이 가중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재에 나섰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물론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장과도 전화 통화를 갖고 양쪽에 자제를 촉구했다. 더 이상의 확전을 막자는 것이지만 양측의 뿌리깊은 갈등을 온전히 해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백악관은 15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네타냐후 총리와 통화를 하고 하마스와 가자지구의 다른 테러 집단의 로켓 공격에 맞선 이스라엘의 권리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에서 이스라엘 도시에 대한 무차별 공격을 비난한다며 공동체 간 폭력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의 지지에 감사를 표하며 가자지구 내 갈등에 연관되지 않은 이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또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가자지구 내 AP통신 등 언론사가 입주한 건물이 붕괴된 것과 관련해 언론인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해당 건물이 하마스에 의해 군사적으로 사용된다”며 AP통신과 알자지라 방송 등 다수 외신이 입주한 가자지구 내 한 건물을 폭격했다. 이스라엘군은 폭격 1시간 전 공격을 예고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이날 마무드 수반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스라엘을 향한 하마스의 로켓 발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그러면서도 팔레스타인 국민은 마땅히 존엄성과 안보, 자유,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또 서안지구와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미국의 지원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이 동예루살렘의 셰이크 자라정착촌에서 추방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팔레스타인 관영 통신사 WAFA는 보도했지만 백악관은 이 발언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의 통화는 지난 1월 바이든 취임 후 처음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잇단 통화에서 양측 모두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독립을 인정하고 양측이 각기 다른 2개의 국가로서 공존을 추구해야 한다는 ‘2국가 해법’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확전 자제 촉구가 실현 가능성이 있을 지는 미지수다. 이스라엘에 대한 반격을 주도하는 하마스가 마무드 수반의 통제 하에 있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앞서 미 행정부는 지난 11일 백악관 및 국무부 브리핑에서 격화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간의 무력 충돌과 관련, 양측 모두에 자제를 촉구한 바 있지만 양측의 충돌 양상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김진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