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당한 평가" 강조하며 남은 임기 백신 수급·접종에 방점

입력
2021.05.10 21:20
수정
2021.05.10 21:22
4면
구독

[코로나19 대책]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왕태석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왕태석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접종 상황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강조했다. 백신 수급 상황 우려에 따른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해 직접 반박에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을 맞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특별연설에서 "백신 개발국이 아니고 대규모 선(先) 투자를 할 수도 없었던 우리의 형편에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이 우리의 방역 상황에 맞춰 백신 도입과 접종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 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신 수급 및 접종 정책과 관련한 공세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지난해 'K방역'의 성과를 남은 임기 동안 백신 수급과 접종 확대로 연결시키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그간 문 대통령은 일각의 '백신 보릿고개' 우려에 대해 적극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달 26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도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같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런 위기 때마다 항상 그 위기와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심지어 갈등이나 분열을 조장하는 행태들도 늘 있어왔다"며 "국민이 이루어낸 위대한 성취를 부정한다거나 과소평가하는 건 절대로 안 될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10일 서울 마포구 마포구민체육센터에 마련된 마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어르신들이 텔레비전으로 중계되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 연설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서울 마포구 마포구민체육센터에 마련된 마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어르신들이 텔레비전으로 중계되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 연설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백신 확보 성과를 부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백신 공급 부족과 수급 불안정으로 백신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기업들까지 힘을 보탠 전방위적 노력으로 우리 국민 두 배 분량의 백신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달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백신 2,000만 명분 추가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우리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총 9,900만 명분으로 늘어난 것을 강조한 셈이다. 다만 "좀 더 접종이 빨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백신 추가 확보 노력과 함께 접종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접종(부스터샷) 가능성, 변이 바이러스 대비, 미성년자와 어린이 등 접종 대상 확대, 내년 물량까지 고려해 추가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대규모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우리 의료체계와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산 백신 개발을 총력 지원하고, 세계 2위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백신 주권 확보' 의지도 재강조했다.

강유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