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북한, 바이든과 대화 거부한 것 아니다"

입력
2021.05.10 14:00
구독

취임 4주년 기자회견
"북한도 마지막 판단의 시간 가질 것"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마치고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마치고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미국이 최근 내놓은 새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의 반응에 대해 "그것이 대화를 거부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취임 4주년 기자회견을 통해서다. 북한이 최근 외무성 담화를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대북정책 노선을 비난했으나, 협상 재개를 향한 일련의 '과정'으로 봐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 판단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미국의 새 대북정책에 대해 북한이 반발하고 있다는 취지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한 뒤 "북한도 마지막 판단할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다시 한번 마주 앉아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만큼 북한이 호응하기를 기대한다. 그런 상황이 조성된다면 우리 정부는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취임 첫 의회 연설을 통해 "미국의 안보와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이란과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 우리는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외교와 단호한 억지(stern deterrence)를 통해 양국이 제기하는 위협에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북한은 지난 2일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확실히 미국 집권자는 지금 시점에서 대단히 큰 실수를 했다"면서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에 후한 평가를 냈다. 회견에 앞서 진행된 특별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전모가 다 밝혀지진 않았지만 우리 정부가 바라는 방향과 거의 부합한다"고 호응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싱가포르 선언의 토대 위에서 출발해 외교적 방법으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유연하게 접근하겠다는 게 미국의 새 대북정책"이라고 부연했다.

단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대북 해법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북한을 대화의 길로 빠르게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서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만 답했다.


조영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