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버려지는 일 없게… '접종 노쇼 알림' 앱 만든다

입력
2021.05.05 14:30
수정
2021.05.05 14:57
구독

김기남 예방접종관리반장 라디오 인터뷰
의료기관, 접종 날짜 선택할 수 있는 앱도 개발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주사기들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주사기들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5월 말부터 '노쇼(no-show·예약 불이행) 알림 애플리케이션(앱)'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남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5일 T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백신이 버려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쇼로 생긴 잔여 백신을 활용하는 앱을 5월 말 정도 배포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 반장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 한 병이 10인용이고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며 "그런데 당일 사정이 생겨 못 오시는 분들이 생기기 때문에 예비 접종자 명단을 만들고 있고, 이것을 앱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김 반장은 "국민들이 사전에 접종을 받을 의료 기관과 접종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앱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는 홈페이지에서만 예약할 수 있다.

3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백신접종센터를 찾은 시민들이 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백신접종센터를 찾은 시민들이 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김 반장은 또한 "상반기 백신 공급 일정이 구체화되면서, 상반기 접종 목표를 1,200만 명에서 1,300만 명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상반기 들여오기로 했던 1,809만 회분 중 5, 6월달 공급 일정이 구체화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접종 연령도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춰, 6월 말까지 400만 명에 백신을 더 접종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반장은 "화이자 백신이 대규모 공급되는 7월 이후에는 초저온 냉동 보관시설이 있는 일반 병원에서도 접종이 가능하도록 위탁 의료 기관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화이자 백신의 보관 온도는 영하 70도다.

윤주영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