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변이', 강릉 '외국인 근로자 집단감염'… 비수도권도 '비상'

입력
2021.05.05 16:50
수정
2021.05.05 18:21
10면
구독

경남과 강원 등에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집단감염 문제가 잇따라 터지면서 비수도권 방역에 경고등이 켜졌다. 방역당국이 뒤늦게 해당 지역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상향 조정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중대본 회의에서 "한 번 켜진 4차 유행 경고등이 좀처럼 꺼지지 않고 있다"며 "특히 울산에서는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고, 강원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집단감염이 보고돼 느슨해진 긴장감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말했다.

4일 강원 강릉시 보건소 앞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검사에 필요한 안내를 받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4일 강원 강릉시 보건소 앞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검사에 필요한 안내를 받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강릉 외국인 근로자 50명 '무더기 확진'... 2단계로 상향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강릉에서는 지난 1일 외국인 근로자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이날 정오 기준 누적 확진자가 50명에 달했다.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긴급 전수조사에 나서자마자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온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2~3명 단위 공동 숙박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릉시는 부랴부랴 전날 정오부터 거리 두기를 2단계로 높이고, 환자 발생 지역과 외국인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외국인 밀집 거주지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해 광범위한 역학조사도 벌일 방침이다. 확진자가 더 쏟아질 것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마련하고 있다. 권 차장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계절적으로 건설과 농업 현장을 오가며 일하는 경향이 있다"며 "법무부 등 관련 부처는 강원도의 협조 요청을 신속하게 검토해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울산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5일 울산 남구 문수축구경기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아이가 아빠 품에 안겨 검사를 받고 있다. 울산=뉴스1

울산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5일 울산 남구 문수축구경기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아이가 아빠 품에 안겨 검사를 받고 있다. 울산=뉴스1


변이에 집단감염까지... '울산 특별방역주간' 연장

울산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울산에서는 학교, 병원, 공공기관, 지인 모임 등 산발적인 집단감염으로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총 283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특히 울산 지역의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이 60%를 상회하면서 변이 바이러스가 감염확산을 이끌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울산시는 지난 2일까지였던 '울산시 특별방역주간(거리 두기 2단계)'을 16일까지 연장했다.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제한시간도 오후 10시에서 오후 9시로 단축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또 임시선별검사소를 3개에서 10개로 늘리고, 검체채취 인력을 검사소당 2명씩 보강했다. 이로써 3,000명 수준이던 하루 검사 대상자 수를 1만 명 수준으로 늘렸다.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 14일까지 다중이용시설 종사자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한다.

서울은 백화점서 집단감염 발생... "종사자 감염관리가 중요"

서울에서는 비교적 감염 위험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던 백화점에서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다. 강남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지난 3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직원 60명을 전수검사 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1명이 더 확진판정을 받았다. 중구 롯데백화점에서도 이달 들어 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지금까지 백화점 관련 역학조사들을 보면 주로 종사자 중 확진자가 나왔기 때문에 직장 내 감염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면서도 "추가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필요한 방역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인도에서 귀국한 교민 172명 중 167명이 입국 직후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다. 3명은 양성 또는 음성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미결정 상태이고, 1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나머지 1명은 입국 후 검역단계에서 유증상자로 판단돼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정부 뒷북 대응에 전문가들 아쉬움 토로

전문가들은 정부의 '뒷북 대응'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방역은 포괄적, 일괄적으로 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이 완료될 때까지는 거리 두기 단계를 강화해 감염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하는데 정부가 이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진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