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문재인 협상가로 약했다"… 자신 대북정책 비판하자 반발

입력
2021.04.24 12:22
수정
2021.04.25 14:34
5면
구독

트럼프 "북한의 공격 언제나 내가 막았다"
"변죽만 울렸다"는 문 대통령 평가에 반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대북정책을 두고 “성공하지 못했다”고 평가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별도 성명까지 내면서 비판했다. 한반도 평화를 지킨 건 문 대통령이 아니라 자신이라는 주장이다. 청와대는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가장 힘든 시기에 알게 된 (그리고 좋아하게 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존중한 적이 없었다”며 문 대통령을 깎아내렸다. 또 “한국을 향한 (북한의) 공격을 막은 것은 언제나 나였지만, 불행하게도 나는 더 이상 거기에 있지 않다”면서 한반도 평화를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웠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싱가포르, 베트남 하노이,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세 차례 북미회담을 가졌으나 비핵화 논의에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임기를 마쳤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21일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변죽만 울렸을 뿐 완전한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고 평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가 거둔 성과의 토대 위에서 더욱 진전시켜 나가면 그 결실을 바이든 행정부가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AFP통신 등은 문 대통령이 전임 미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실패했다고 평가하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한 불평도 쏟아냈다. 그는 “오랜 기간 미국에 군사적으로 바가지를 씌운 일을 제외하면 문 대통령은 지도자로서, 또 협상가로서 약했다”며 “우리는 수십 년간 바보 취급을 당했지만 나는 우리가 제공하는 군사적 보호와 서비스에 대해 한국이 수십억 달러를 더 지불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한국이 우리에게 지불하기로 합의한 수십억 달러를 심지어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비판도 곁들였다.

한국과 미국은 올해 3월 내년도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을 전년 대비 13.9% 인상하고, 향후 4년간 매해 국방비 상승률을 적용해 올리기로 합의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주장하며 방위비 분담금 400% 인상을 요구해 한국과 갈등을 빚었다.

청와대는 “외국의 전직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방위비 분담금에 관해선 “원칙을 지킨 협상”이라고만 설명했다.

박지영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