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심판한 2030은 왜 국민의힘엔 마음 주지 않나

입력
2021.04.22 11:30
수정
2021.04.22 16:09
구독

오세훈 서울시장이 4·7 재·보선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거리 유세에서 지지 연설에 나선 한 청년의 손을 잡고 무대에 오르고 있다. 오대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4·7 재·보선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거리 유세에서 지지 연설에 나선 한 청년의 손을 잡고 무대에 오르고 있다. 오대근 기자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주요 원인은 2030세대의 심판이다. 거대여당의 내로남불 행태와 부동산 실정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선거에서 승리한 국민의힘에게 2030세대가 마음을 연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선거 이후 이들의 마음을 붙잡아 둘 후속 방안을 마련하는 데 더디기만 하다. 민주당을 이탈한 이들의 민심을 국민의힘이 흡수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오세훈 찍었지만 국민의힘은 '글쎄'

이번 재보선에서 2030세대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에 몰표를 줬다. 실제 방송3사 출구조사에서 오 시장과 박 시장의 2030세대 예상 득표율은 각각 과반을 넘겼다.

하지만 재보선 당시 '오세훈 지지'는 '국민의힘 지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지난 13~15일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30%)과 민주당(31%)이 비슷하다. 세대별로는 국민의힘을 향한 20대(16%)와 30대(23%) 지지율이 민주당을 향한 20대(26%), 30대(33%) 지지율보다 낮았다. 선거 직후 2030세대의 '민주당 심판 표심'이 국민의힘으로 흡수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청년 민심 분석도 과제 해결도 뒷전

그렇다면 선거 이후 국민의힘은 2030세대를 끌어안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선거 승리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청년세대의 목소리가 현실 정치에 반영되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공언한 국민의힘이지만, 구체적인 이행 방안은 2주가 넘도록 눈에 띄지 않는다. 지난 19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청년을 지원하는 당내 청년당인 '청년의힘'에 대해 독립적인 의결·사업·예산권을 규정하도록 당헌·당규를 바꾸자는 요구가 나왔지만 무산된 게 대표적이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독일의 '영유니온', 영국의 '청년보수당'을 모델로 출범한 조직이었지만, 김 전 위원장이 떠나자 지도부의 무관심에 뒷전으로 밀려난 것이다.

청년들의 풀뿌리 정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황보승희·서범수 의원 등이 △지방의회의원선거 청년 의무공천 △피선거권 연령을 현행 25세에서 19세로 하향 조정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내부 반발에 부딪혀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공천할 자리가 한정되어 있으니 이해관계가 걸려 있어 청년에게 권한을 주는 것은 특혜라는 당내 반발에 막혀 있다"고 말했다.

2030세대의 민심을 정확히 진단하는 일도 아직 더디다는 지적이다. 재보선에서 20대 남성의 국민의힘 지지를 반페미니즘에 기인한 '보수화'로 단순화하는 해석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당의 한 관계자는 "이남자(20대 남자)와 이여자(20대 여자)의 젠더 갈등만 부각시키면 청년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바꾸는 정책 논의는 뒷전이 되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이재묵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030세대는 '정치적 올바름'을 택하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차별화해 청년들이 원하는 공정과 정의, 미래 비전에 대한 이슈를 선점하지 못하면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박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