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간사장,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 언급... "개최 중지도 선택지"

입력
2021.04.15 12:57
수정
2021.04.15 15:26
12면
구독

아사히신문 "日 정부 '시나리오' 무너지고 있어"
고노 행정개혁장관 무관중 개최 가능성 거론
日언론 "올림픽 취소 시 스가 총리 퇴진할 수도"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뉴시스 자료사진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뉴시스 자료사진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일본 자민당 간사장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더 심각해질 경우 오는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집권당 실세 정치인이 100일도 남지 않은 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거론한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니카이 간사장은 이날 TBS의 위성방송(CS) 채널 프로그램 녹화방송(영상보기)에서 이렇게 말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도쿄올림픽은 일본에 기회이고 꼭 성공시키고 싶다"면서도 사회자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더 확산될 경우 "올림픽 개최 중지도 선택지에 있느냐"고 질문하자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도저히 무리'라면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면서 "올림픽에서 감염이 확산된다면 무엇을 위한 올림픽인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14일 TBS에 따르면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은 도쿄올림픽이 "반드시 개최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는 오사카 등 감염이 만연한 지역에서는 도로에서 성화 봉송이 중지되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다음달이면 일본 전역에서 신규 감염의 80~90%가 변이 바이러스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국적인 하루 감염자 수가 4,000명대로 넘어선 가운데 만약 8,000명에 가까웠던 1월처럼 급증할 경우 실제로 올림픽의 개최 여부가 다시 의문시될 수 있다. 아사히신문은 이와 관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올림픽 개최를 위해 ‘돌진’하는 모양새지만 "감염 확산으로 인해 최근까지 세워둔 정부의 올림픽 시나리오가 이미 무너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0일 해외 관중 수용을 포기하고 25일 성화 봉송을 시작할 때만 해도 코로나19 확산을 통제하면서 4월 중에 국내 관중 수용 상한 결정, 5~6월 고령자 코로나 백신 접종, 7월 23일 올림픽 개최까지 예정된 수순을 기대했다. 스가 내각은 이를 통해 가을 총선거까지 밀어불일 기세였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오사카 등을 중심으로 기승을 부리고 전국에 확산되면서 예상이 빗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담당장관은 이날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무관중으로 개최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고노 장관은 이날 TV아사히 프로그램에 출연해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한다"며 "무관중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상의 올림픽과는 다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사히신문은 관중 상한선을 최종 판단하는 시기가 5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신문은 또 "올림픽을 개최하지 못하면 스가 총리는 퇴진하지 않을까"라는 자민당 관계자의 견해를 전하기도 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