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토성 2026년까지 복원될까...사업 연기에 미결정 사업도 수두룩

입력
2021.04.14 16:50
구독

올해 토성 내 지표조사사업 국비 미확보로 지연
홍인표 대구시의원, "지금 추세론 2026년 완료 힘들어"
대구시, "발굴 및 기초 자료 수집 단계... 절차대로 추진하겠다"

대구 달성토성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대구 달성토성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대구시가 2026년까지 추진 중인 달성토성 복원사업이 지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올해 예정된 토성 내 지표조사사업도 국비 미확보 등을 이유로 미뤄지는 등 전반적인 사업 추진 일정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대구시의회 홍인표(중구1) 의원은 14일 대구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대구시의 달성토성 복원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라며 “이 같은 추세라면 사업 완료 시점도 늦춰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대구달성 정비사업'은 2019~2026년 총 36개의 세부 사업이 계획돼 있다. 현재까지 추진된 사업은 2건이고, 올해 추진 예정이던 달성토성 내 지표조사사업은 지난해 국비 3,000만원을 확보하지 못해 내년으로 미뤄졌다.

홍 의원은 "지난해 사업도 제대로 추진이 안되면서 올해 사업이 뒤로 밀리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후속 사업들이 순차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달성토성 내 문화재 발굴조사 예정지에 대해 전자기파를 통해 3m 아래 구조물을 탐지할 수 있는 '지표투과레이더(GPR) 기법'을 활용한 지표조사 등 일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연기됐다. 시는 당초 국립문화재연구소과 함께 GPR 탐사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연구소 측 내부 사정으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문화재 탐사와 관련한 경험이 풍부한 민간업체 측과 연계해 탐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달성토성 전체가 매장 문화재 지역인데다 동물원과 기념비, 문화재 등이 모여 있어 전반적인 사업 추진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는 달성토성에 관한 학술, 정비 자료를 모으고, 지하 구조를 파악하는 한편, 달성공원 동물원 이전이 마무리되는 2023년 12월부터는 본격적인 복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동물원이 이전하기 전까지 발굴과 착수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필요한 국비를 확보해 내년에는 지표조사를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사업연도를 분산시키고, 아직 결정되지 않은 각종 기념비 이설, 달서천 복원, 관풍루 이전 사업 역시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 달성토성은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됐고, 1969년 동물원과 달성공원이 들어서면서 시민 휴식처로 활용되고 있다. 동물원은 시설노후와 주차난, 교통체증, 동물 복지 향상 등의 이유로 1991년부터 이전이 추진돼 왔지만 이전 부지를 찾지 못해 수 차례 무산됐다 2017년 대구대공원으로 이전을 공식화했다. 대구시와 중구는 달성토성-경상감영-대구읍성을 연계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김재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