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윤호중 "도덕적”, 박완주 "내로남불”...엇갈린 평가

입력
2021.04.13 20:30
5면
구독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후보 토론회
민심 괴리 문제, 조국 사태 등에 입장 갈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윤호중(왼쪽), 박완주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윤호중(왼쪽), 박완주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 당이 절대 국민의 도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그런 당이 아니다.”(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심을 이길 수 있는 당심(黨心)은 없다. 한마디로 우리는 내로남불이었다.”(박완주 민주당 의원)

13일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합동토론회. 친문재인계를 대표하는 주류 윤호중(4선·경기 구리시) 의원과 비주류인 박완주(3선·충남 천안시을) 의원 간 첫 맞대결이 펼쳐졌다. 문재인 정부의 성과를 부인해선 안 된다는 친문계 주류의 방패와, 성난 민심을 되돌리려면 강력한 쇄신이 필요하다는 비주류의 창이 팽팽히 맞섰다.

친문계 핵심인 윤 의원과 비주류인 박 의원은 △당심과 민심의 괴리 △강성 친문계 지지자 문제 △검찰개혁 △야당과의 관계 △조국 사태 등 핵심 이슈마다 엇갈린 입장을 내비쳤다.

상반된 '민심과 당심의 괴리' 해법

먼저 민주당 당원들이 원하는 개혁 과제에 치중하다 일반 국민들의 민심을 놓쳤다는 ‘민심과 당심’의 괴리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 위해 당원 투표로 ‘재·보궐 선거를 유발할 경우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고친 것을 '민심 괴리' 사례로 들었다. 그는 “합법적으로 70%가 넘는 압도적인 당원 의견을 받아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냈지만, 국민들은 유불리에 따라 당 입장이 변한 것을 오만하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 의원은 민주당이 강한 드라이브를 건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 이후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을 때 많은 국민들은 ‘왜 또 저러냐’고 했다”며 “이럴 때는 속도 조절을 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정책도 필요하면 합리적인 수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이슈에 대해 윤 의원은 다소 결이 다른 언급을 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 해소를 위해 ‘입법 청문회 활성화’를 내걸었다. 해법에 더 방점을 찍었다. 그는 “입법 과정에서 야당이 무조건 반대하고 퇴장해 버릴 때 우리는 그냥 표결해서 통과를 시켰다"며 "그러다 보니 국민들이 이 법이 왜 필요한 법인지, 도대체 이 개혁은 왜 하고 있는 것인지 이해를 할 시간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반대하더라도 여당 주도로 입법 청문회를 열어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했다.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윤 의원은 "반드시 완성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사태 평가도 엇갈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랐다. 윤 의원은 “이미 1년 반 전의 일로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들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를 겪고도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승했는데, 4·7 재·보궐선거 패인을 조국 사태에서 찾는 건 합당하지 않다는 주장이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반면 박 의원은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태도는 공정치 못했다”고 전제하면서도 “(조 전 장관 비리 의혹이) 문재인 정부가 기치로 내세운 공정 문제에 있어 국민과 당원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빠 찬스, 엄마 찬스라는 가장 예민한 학력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공정한지 의심을 갖게 한 측면이 있다”면서 “조국 사태를 논하는 것을 마치 금기처럼 대하는 당의 문화는 옳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강성 친문계 지지층이 소수 의견을 내는 의원들을 향해 '문자 폭탄' 등으로 압박하는 행태를 보는 시각도 달랐다. 박 의원은 “건전한 토론을 저해하는 강성 당원의 과도한 압박에 대해 이제 당내에서 토론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윤 의원은 “의원들이 일단 당원들의 목소리를 조금 더 존중해야 한다"면서 "당원들도 욕설 문자는 삼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야 관계에 대해서도 입장이 달랐다. 현재 민주당이 독식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에 대해 박 의원은 “지난 1년간 국회 전체를 독점하고, 독단적으로 힘으로 밀어붙인다는 인상을 주면서 성과도 못 냈다는 민심의 평가가 선거로 확인됐다”면서 “상임위원장 재분배에 대해 (야당과의) 논의에 아주 공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윤 의원은 “원 구성과 관련해 재협상을 할 시간 여유가 없다”며 “유능한 개혁 정당이 되기 위해 지금 당장 일을 시작해야 할 때”라고 일축했다. 두 의원은 15일 한 차례 더 토론회를 가진 뒤, 16일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승자를 가린다.

이성택 기자
최서은 인턴기자
이에스더 인턴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