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Basic"... 文, 코로나ㆍ경제로 '성난 민심' 달랠까

입력
2021.04.11 19:30
수정
2021.04.11 19:57
4면
구독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접견실에서 프라보워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하며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접견실에서 프라보워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하며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회복'을 콕 집어 말했다. 4ㆍ7 재·보궐선거에서 확인된 성난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해법으로서다. 선거 참패 직후 '부동산 부패 청산'과 함께 해결할 세 가지 과제로 제시하기는 했지만, 관련 행보의 속도가 빠르다.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를,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바로 소집했다. '기본적인 것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확실히 보이려는 뜻이다.

또 다른 '기본'은 인적 쇄신. 문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단행해 '쇄신'의 메시지를 더할 전망이다.

"국민 질책" 말했던 文, 긴급회의 소집 지시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수석ㆍ보좌관회의 대신 코로나19 점검 회의를 연다. 전해철 행정안전부ㆍ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관련 범부처 회의를 주재하는 건 지난해 12월 이후 4개월 만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총력 대응 체계를 구축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사흘 뒤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 직접 주재하는 건 취임 후 세 번째로, 약 1년 6개월 만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관계부처 수장이 총출동한다. 강 대변인은 "경제 상황과 주요 전략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서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선거 참패 결과를 받아 든 직후 '코로나와 경제'를 콕 집어 관련 회의를 소집하라고 참모들에게 긴급히 주문했다고 한다.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던 문 대통령 명의 입장문을 고려하면, '코로나와 경제'를 '국민의 질책' 앞에 몸 낮추는 방법으로 본 것이다.

악화된 민심을 회복하려면 승산이 있는 분야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는 판단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제의 경우 3월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경제 회복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문 대통령도 5일 "경제에서는 각종 지표들이 확실한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정부가 경제 반등의 추세를 힘 있게 이어나가기 위해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재성(오른쪽) 정무수석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만호 국민소통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재성(오른쪽) 정무수석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만호 국민소통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靑 전면 개편 가능성... 최재성 정무수석 사의설도

여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청와대 개편을 적극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자 등에 대한 검증이 마무리되지 않아, 청와대 내부 인사부터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교체 대상으로는 최재성 정무수석이 우선 거론된다. 그가 선거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는 설도 들린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본인의 의사를 알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배재정 정무비서관 교체설도 같은 맥락에서 거론된다.

이미 사의를 표명한 김영식 법무비서관과 '울산시장 선거개입'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등이 교체될 가능성도 크다. 여권 관계자는 "결정이 늦어질 경우 쇄신 효과가 떨어지므로, 조만간 발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은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