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어야 산다" 與 초선들 쇄신 요구... 친문 지도부 교체로 이어지나

입력
2021.04.10 04:30
4면
구독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뉴스1

4·7 재·보궐선거 참패를 계기로 더불어민주당의 근본 쇄신을 요구하는 초선 의원들의 목소리가 분출했다. 친문재인 강성 지지자들을 의식해 그간 금기시돼온 '조국 사태'를 정면 비판했고, "민주당이 남 탓만 하며 무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총선 이후 당 지도부에 순응해 온 초선들의 집단행동이 차기 당 지도부 선거에서 쇄신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 초선의원 81명은 9일 국회에서 입장 발표를 통해 "당헌·당규에 의하면 이번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후보를 공천하지 않았어야 한다"며 "그러나 우리는 이 당헌·당규를 시행도 해보지 않고 국민적 공감 없이 개정해 후보를 낸 뒤 귀를 막았다. 초선의원들로서 그 의사결정 과정에 치열하게 참여하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기득권 정당이 돼 있었다"

민주당의 ‘아픈’ 지점인 무능과 오만, 20·30대와의 괴리에 대해서도 얼버무리지 않았다. 이번 모임을 계기로 차기 지도부 구성 등 당내 쇄신에도 적극 관여할 뜻을 밝혔다.

이들은 "국민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고 현장을 도외시한 채 일방적으로 정책 우선순위를 정했고, 민생과 개혁 모든 면에서 청사진과 로드맵을 치밀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투명함, 민주성, 유능함을 확보하지 못했고 청년 유권자들을 가르치려 들었다"고 반성했다. 또 "어느새 민주당은 기득권 정당이 되어 있었다"며 "우리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과신, 일단 시작하고 계획을 만들어가면 된다는 안일함, 그리고 우리의 과거를 내세워 모든 비판을 차단하고 나만이 정의라고 고집하는 오만함이 민주당의 모습을 그렇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20·30대인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별도의 입장을 통해 조국 사태, 민주당의 고질적 남탓에 대해서도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검찰개혁에 대해선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추진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었다"고 했다. 이어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했고 "이번 재·보궐선거의 참패 원인을 야당탓, 언론탓, 국민탓, 청년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성문을 썼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국회 사진기자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국회 사진기자단


당 지도부 선거, 친문 의원 불출마 요구할까

친문계의 공천을 받아 여의도에 입성한 초선의원들이 집단 움직임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이해찬 전 대표 등의 당 지도부는 그간 당·정·청 '원팀'을 강조하며 초선의원들에게 일사불란함을 주문했다. 열린우리당 시절 초선의원 108명이 백가쟁명식으로 자기 주장을 펴다 분열만 자초했다는 이른바 '108번뇌'의 학습 효과 때문이었다. 선거 참패 이후 이러한 분위기가 당내 다양성을 질식시켜 민심과 괴리되는 원인이 됐다는 지적에 초선들이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민주당 재선의원 49명도 오는 12일 당 쇄신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초선들의 단체 행동이 메아리 없는 외침이 될지 실제 당 체질 개선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오는 16일 원내대표 선거와 다음 달 2일 치러지는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이날에는 선거 패배의 책임이 큰 친문계 핵심 인사들이 차기 원내대표나 당 대표 후보로 나서는 것에 대한 비판론도 제기됐다. 일부 의원들은 차기 원내대표와 당 대표를 노리고 있는 윤호중·홍영표 의원 등 친문계 의원을 거명하며 "출마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직격했다.

그러나 당 내에서는 임기 말 안정적인 당청관계 유지를 위해선 친문계 지도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초선 의원은 이날 모임에서 "우리가 의원이 된 것이 다 그런 사람(공천을 준 친문계 지도부)들이 있기 때문인데, 그분들이 살아온 인생과 업적을 부인해선 안 된다"며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성택 기자
조소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