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도종환 비대위 체제' 반대? 당파성 배제 필요성 제기한 것"

입력
2021.04.08 21:11
수정
2021.04.08 21:27
구독

"특정 진영 대표의 쇄신, 진정성 있게 보일까 걱정"
"인적 쇄신, 재정만 중시한 홍남기 포함돼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국정원 불법사찰 정보공개 및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국정원 불법사찰 정보공개 및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4·7 재·보궐선거에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8일 지도부 총사퇴 후 도종환(3선·충북 청주흥덕) 의원이 이끄는 임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이날 지도부 총사퇴 결의 기자회견에 나섰던 노웅래 의원이 '도종환 비대위 체제'를 우려했다. 노 의원은 친문계 핵심인 도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선임된 데 대해 "특정 진영 수십 명의 모임을 갖고 있는 대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국민이 쇄신의 진정성을 인정해 주겠느냐"고 설명했다. 도 의원은 친문재인계 싱크탱크인 '민주주의4.0'의 이사장을 맡고 있는 친문 핵심 인사다.

노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쇄신하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처럼 쇄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쇄신에 앞장서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말로만 반성한다, 또 자기들끼리 그냥 겉치레로 하는구나' 하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면 당파성·정파성 있는 사람은 배제해야 한다고 판단해 비대위선정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단 내려진 결정은 따른 뒤 잘못하면 다시 문제 삼겠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전날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어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의원 총회에 대해 "국민에게 확실하게 우리가 뼈저리게 반성한다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게 우선이라는 의견이 오갔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그동안은 솔직히 잘못해도 잘못을 인정 안 해 왔던 게 사실이고, 책임질 일이 있어도 책임지지 않고 왔던 게 우리였다"며 "그에 대한 반성도 의원 총회에서 많이 나왔고당을 추스르는 대로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 하나하나씩 정책으로 국민에게 보여 줘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반대로 못 한 재산세 인하, 당이 강력 추진할 것"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9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9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노 의원은 인적 쇄신과 관련해 "재정 문제만 생각해 사사건건 당과 부딪치고 마찰을 빚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책임도 확실하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당에서 여러 차례 간접적으로 요구했지만 이제는 직접 요구해야 한다고 본다"는 주장이다.

이어 정책 쇄신에 있어서도 "부동산 정책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바꿔야 한다"며 "특히 재산세 인하와 관련해 기재부가 계속 반대해서 못 했는데 이제 당이 내년에 선거를 치르려면 정부에 끌려다니지 말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이날 오전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이 라디오에서 "언론이 편파적이었다"며 민주당의 참패 원인을 언론 탓으로 돌린 데 대해서는 "언론에 편파성이 있지만 패인 중에 하나라고 보기에는 지엽적인 문제"라고 평가했다.

다만 민주당 미디어 언론 상생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고 있는 노 의원은 "전처럼 말로만 언론 개혁한다고 언론 관련 입법 처리한다 그러고 소리만 지르고 끝내진 않을 것"이라며 "3월에 마무리하려다 선거 때문에 지연된 언론 피해구제법 6개법을 반드시 입법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