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승리' 김종인 "정권교체 최소한의 기반 만들어"

입력
2021.04.08 11:00
수정
2021.04.08 15:55
구독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박수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박수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4·7 재·보궐선거를 국민의힘 승리로 이끈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당을 떠났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자연인의 한 사람으로 돌아간다. 국민의 일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재보궐 선거에 승리함으로써 정권교체의 최소한 기반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의 퇴임은 지난해 6월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서 21대 총선 참패에 따른 당 수습을 위해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지 10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4·7 재보선이 끝나면 비대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승리함으로써 정권교체에 대한 최소한의 기반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오세훈·박형준 당선자의 압도적 표 차이 당선은 국민이 주신 값진 승리고, 이 정부에 대한 분노와 심판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긴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치하의 고통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내부를 향해서는 지난 2년간 혁신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했지만 아직 부족한 점투성이"라며 "가장 심각한 건 내부 분열과 반목이다. 수권 의지가 보이지 않고 오로지 당권에만 욕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아직 당 내부에 많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이 떠난 국민의힘은 차기 대표를 뽑을 때까지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권한대행을 맡아 당을 이끌 예정이다.


김민순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