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동맹과 논의” 中 압박 새 무기 꺼내든 美

입력
2021.04.08 04:30
11면
구독

국무부 대변인 기자회견 답변 파문
다른 고위관리 "논의 없었다" 수습 혼선
그러나 美정부 수위조절 후 실행 가능성 관측

중국 시민들이 2월 25일 허베이성 북부 장자커우 시민광장에서 동계 베이징올림픽 기념물을 관람하고 있다. 중국은 서구 국가들의 견제 속에서도 내년 2월로 예정된 베이징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반드시 개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인민일보가 25일 보도했다. 장자커우=AP 연합뉴스

중국 시민들이 2월 25일 허베이성 북부 장자커우 시민광장에서 동계 베이징올림픽 기념물을 관람하고 있다. 중국은 서구 국가들의 견제 속에서도 내년 2월로 예정된 베이징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반드시 개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인민일보가 25일 보도했다. 장자커우=AP 연합뉴스


미국이 2022년 동계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집단 거부)’ 가능성을 처음으로 시사했다. 중국 인권 문제를 이유로 들며 동맹ㆍ우방 국가와 함께 베이징올림픽에 참여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미국 국무부가 다시 발언을 주워 담기는 했지만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압박 카드로 스포츠 행사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여서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베이징올림픽 참가 관련 미국 정부 준비 상황에 대한 질문에 “올림픽 (참가) 검토 부분과 우리의 사고는 전 세계 동맹ㆍ우방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조율된 접근이 우리의 이익에 해당될 뿐 아니라 동맹ㆍ우방의 이익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우리는 이해한다”며 “(보이콧은) 지금과 향후 모두 의제에 올라 있는 이슈 중 하나”라고설명했다. 그는 답변 과정에서 중국의 지독한 인권 탄압, 신장지역 집단학살도 거론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보이콧 여부가 언제쯤 결정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엔 “2022년 일이고 아직 2021년 4월이라 시간이 남아 있다. 시간표를 제시하고 싶지 않다”라고 밝혔다. 미 정부 관계자가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올림픽 불참 가능성을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올림픽 불참이 결정된다면 미국은 1980년 모스크바올림픽 이후 올림픽에서 빠지는 첫 사례가 될 수 있다.

미국 언론은 올림픽 보이콧 실행 가능성을 주목해왔다. 미 CNBC방송은 정치 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 “미국이 캐나다, 영국, 호주 등과 함께 (올림픽에)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거나 대표단의 급을 하향하는 식의 '외교적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이 60%”라고 보도했다.

또 선수들 참가를 막는 방식으로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이 30%, 미중 긴장이 누그러질 경우 공식 보이콧은 하지 않고 각국 정상이 일정상의 이유를 들어 불참하는 방식의 가능성은 10%라고 내다봤다. 다만 일본, 인도, 한국 같은 미국의 아시아 동맹국은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프라이스 대변인 발언이 보도되자 익명의 국무부 고위관리는 올림픽 보이콧 검토를 부인하며 진화에 나섰다. “동맹ㆍ우방과 공동 보이콧을 논의하지 않았고 (현재도) 논의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파장은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스포츠의 정치화로 인한 올림픽 헌장 위반 논란, 미중 갈등 심화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중국이 미국 기업이나 올림픽 후원그룹에 압력을 넣는지 지켜볼 일”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18일 알래스카 미중 고위급회담 이후 양측의 우방 규합과 기싸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올림픽 보이콧 문제가 또 하나의 불씨로 싸움판이 커질 가능성이 등장했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김진욱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