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美 국무, 中 대미 보복제재 규탄… “국제적 조사 커질 것”

입력
2021.03.29 01:18
수정
2021.03.29 01:20
구독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9일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1박2일 미중 고위급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앵커리지=로이터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9일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1박2일 미중 고위급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앵커리지=로이터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신장 위구르 소수민족 인권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대미 보복 제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27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옹호하는 이들을 위협하고 침묵시키려는 중국의 시도는 신장에서 진행 중인 집단학살과 반(反)인륜 범죄에 대한 국제적 조사를 점점 더 키우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은 캐나다, 영국, 유럽연합(EU) 등과 연대해 중국이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 탄압을 종료하고 임의로 구금한 이들을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과 영국, EU, 캐나다는 22일 신장 인권 침해를 이유로 중국 관료들에게 제재를 부과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미국의 동맹들이 처음으로 대거 참여한 공동 대응이다. 이에 중국은 미국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 관계자와 캐나다 의원 등을 제재하며 맞불을 놨다.

블링컨 장관은 28일 방송된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는 ‘중국이 최대 적대국이냐’는 질문에 “점점 더 적대적인 측면이 분명히 커지고 있다”면서도 “하나의 꼬리표로 단순화하진 않겠다”고 말했다. 이 인터뷰는 블링컨 장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주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자리에서 사전 녹화됐다.

그는 중국과 관계는 경쟁ㆍ협력ㆍ적대 등 다면적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뒤 “우세한 입장에서의 대중 접근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동맹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한일 순방과 유럽 방문을 주요 사례로 꼽았다.

다만 블링컨 장관은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를 둘러싼 책임론을 두고는 “과거 책임을 묻는 것이 필요하다”면서도 “우리의 이슈는 또 다른 전염병 대유행 예방을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말해 ‘코로나 징벌’을 경계했다.

허경주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