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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익 감독, '자산어보' 흑백으로 만든 이유는?

입력
2021.03.18 18:41

'자산어보' 주역들.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공

'자산어보' 주역들.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공

이준익 감독이 '자산어보' 연출 계기 등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놨다.

18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자산어보'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설경구 변요한 이정은 그리고 이준익 감독이 참석했다.

'자산어보'는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설경구)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변요한)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벗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날 이준익 감독은 "실존 인물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함부로 찍을 수 없는 소재다. 조선의 서학이라는 천주교가 들어오면서 벌어진 사건과 여기에 얽힌 인물의 사연을 다룬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약전과 정약용의 경우 기록이 있지만, 창대는 이름만 있고 창대와 얽힌 이야기와 배경은 만들어낸 내용으로 고증과 허구가 섞여 있다"며 "조선시대를 흑백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 것 같아 (흑백을) 고집해서 만들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동주'는 배경이 일제강점기였고 함부로 밝게 찍는다는 것 자체가 비현실적이었다. 그래서 어둠을 깊이있게 다루려고 했다. 활짝 웃는 장면이 별로 없다"며 "'자산어보'는 어둠보다는 밝음, 흑보다는 백이 많이 차지한다. 항상 모든 개인은 시대와의 불화를 겪는다. 삶은 그래도 재밌고 아름답게 이어가는 모습 안에서 흑보다 백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영화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 감독은 "영화는 정약용과 정약전의 대립이 아니라 차이를 조명하며 창대가 그 시대와의 불화 속 어떤 선택을 하는가를 보여준다. 200년 전 이야기지만 오늘이라고 다른가 싶었다"며 "개인주의와 현대성을 자산어보, 정약전이라는 인물을 통해 찾아가려 했다"라고 전했다.

'자산어보'는 이준익 감독의 열 네번째 작품으로 오는 31일 개봉한다.

유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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