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0인 이하 주민 챙긴다

입력
2021.03.01 11:20
수정
2021.03.01 14:22
구독

'작은 섬, 큰 기쁨' 사업 추진


전남도는 섬 주민을 위해 작은섬 큰 기쁨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도내 한 섬 지붕개량 사업을 실시했다.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섬 주민을 위해 작은섬 큰 기쁨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도내 한 섬 지붕개량 사업을 실시했다.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각종 정책에서 소외된 도내 섬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작은 섬 큰기쁨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인구 감소와 무인화 증가 추세에 있는 작은 섬들은 경제논리와 큰 섬 위주의 지원정책으로 소외 받아 왔다.

도는 국내 처음으로 20인 이하 작은 섬에 대한 지원에 나섰다. 작은 섬 주민들이 겪는 가장 큰 불편은 도배·장판 교체와 고장난 가전제품 및 보일러 수리, 먹는 식수(샘) 정비, 이·미용 등으로 조사됐다.

올해 지원은 △고흥군 수락도(15명)·진지도(5명) △완도군 장구도(4명)·대제원도(5명) △신안군 소기점도(7명)·매도(13명)·소악도(14명) 등 총 3개군 7개 섬 주민 63명이 대상이다.

도는 재정 형편 등으로 인해 인구수에 따라 복지 및 주민편의 시설 등에 차이를 뒀으나 앞으로 도서지역 시·군과 함께 작은 섬 거주 주민들 생활에 필요한 혜택들을 찾아 지원할 방침이다.

김충남 전남도 섬해양정책과장은 "도내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작은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펼치겠다"며 "외로운 섬 주민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온기를 불어넣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2016년 이후 지난해까지 육지와 큰 섬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배편이 많지 않아 접근성이 취약한 도내 50개 섬의 주민 343명이 혜택을 받았다.

박경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