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정치적 인사 아니다"... 트럼프 사람 美 우체국장 사퇴 거부

입력
2021.02.25 19:30
구독

트럼프 임명 드조이 USPS 국장 하원 출석
"내게 익숙해지길 바란다"... 자진 사퇴 일축
이사회 과반 민주당 인사들로... 개혁 착수

루이스 드조이 미국 연방우정국장이 24일 워싱턴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루이스 드조이 미국 연방우정국장이 24일 워싱턴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AFP 연합뉴스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게 유리한 정책을 폈던 루이스 드조이 연방우체국(USPS) 국장이 사퇴를 거부했다. 자신은 정치적 인사가 아니라는 주장인데, 민주당은 USPS의 막대한 적자 책임을 물어 자진 사임을 압박하고 있다. 대선 ‘우편 투표’를 놓고 불거진 잡음이 인사 논란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드조이 국장은 24일(현지시간)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회에 출석해 “내게 익숙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가 친(親)트럼프 인사라는 점을 들어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질론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그는 “나는 정치적으로 지명된 사람이 아니다”라며 “이 점을 바로 봐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오랫동안 드조이 국장을 눈엣가시로 여겨왔다. 표면적으로는 수년간 USPS의 계속되는 적자 책임을 그에게 떠넘기는 모습이지만 속내는 ‘트럼프 흔적 지우기’라는 해석이 많다. 특히 드조이 국장이 2020년 대선 과정에서 우편투표 용지를 늑장 배송했다는 의혹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드조이 국장은 지난해 8월 USPS 적자 해소 방안으로 초과근무수당을 폐지하고 우편물고속분류기 및 우체통 철거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당은 이를 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증가한 우편투표 처리를 뒤로 미루려는 속셈이라고 극렬 반발했다. 민주당이 우편투표에 유리한 사실을 감안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드조이 국장이 공화당 편을 들었다는 주장이었다.

대권과 의회 권력을 모두 손에 넣은 민주당은 착착 경질 수순을 밟아 가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USPS 이사회 공석에 론 스트로먼 전 USPS 부국장과 앰버 맥레이놀즈 재택투표연구회(NVHI) 대표, 안톤 하자 전 미국우편노동조합 법률고문을 지명했다.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총원이 9명인 USPS 이사회에서 기존 이사들과 더해 민주당 측 인사가 과반을 차지하게 된다. 여차하면 드조이 국장을 축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미 경제전문매체 포브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드조이 국장을 직접 해임하지 못하지만 이사회 결의에 따라 USPS의 리더십을 ‘개혁’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진욱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