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신규택지 유력 지자체 "도시 전체 공사판 될라" 반발 잇따라

입력
2021.02.16 20:20
13면
구독

고양·하남 “추가 택지, 현실적으로 어려워”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2·4 주택 공급대책’ 일환으로 조만간 신규 택지개발지구를 지정할 예정인 가운데,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경기 과천시에 이어 고양, 하남시도 연이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신규 택지가 발표되면 적지 않은 충돌과 함께 정부의 '역대급 규모' 주택공급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16일 경기 하남시 관계자는 “대책 발표 후 열흘 이상 지났지만, 신규 택지 지정과 관련해선 국토교통부와 어떤 협의도 진행하지 않았다”며 “택지 지정시 자칫 하남 전역이 공사판이 될 수도 있어 주민들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관내 추가 택지 지정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하남에서는 3기 신도시인 교산지구 개발 사업이 본격화 하는 상황에서 ‘플러스알파(+α)’격인 신규 택지를 받기는 어렵다는 여론이 있었다.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고양시도 반대 입장을 표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 관계자는 “고양시 전체로 볼 때 창릉지구 개발만으로도 주택 공급량이 충분해 고양 내 추가 택지 지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신규 택지 지정을 통한 동시다발적 개발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과천 주민들은 아예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카드까지 꺼내며 택지 지정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 지자체에 택지가 추가 지정될 경우 극심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역 외 현재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로는 광명·시흥지구(1,736만㎡), 하남 감일지구(267만㎡) 등이 꼽힌다. 두 곳 모두 2010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가 주택시장 침체와 주민 반발로 2014년과 2015년 각각 해제됐다. 김포 고촌도 유력 후보지로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업계는 이들 지역 모두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 정부의 신규 택지 지정 요건에 부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규 택지 지정이 해당지역에 악재가 아닌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신뢰를 주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신규 택지로 지정되면 과잉 공급으로 인한 기존 주택 가격 하락 우려에 반대가 많다”며 “교통망과 자족기능 강화 대책을 동시에 내놓으면서 주민들을 설득하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4 공급대책’ 후속으로 자지체와 협의를 마친 뒤 이르면 내달부터 26만 가구 공급 규모의 신규택지 20곳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 중 70%가량인 18만가구는 수도권 신규 택지를 통해 공급된다.

이종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