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후보 단일화가 서울시 공동운영이란 말은 아니다"

입력
2021.02.15 13:30
구독

"김종인의 안철수 견제는 당내 주자 띄우기용일 뿐"
금태섭과 TV토론 차질 "금태섭 측 실무 협상 임해야"
"국민의힘 연정 제안 화답, 단일화 새 국면"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화 논의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시민이 원하는 후보, 시민이 생각하는 후보로 안철수 대표가 어느 때보다 뚜렷하게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민의힘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이긴다는 자료를 갖고 있다"고 언급하는 등 당 내 주자 띄우는 것에 대한 맞대응이다.

권 원내대표는 15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들을 격려하기 위해서 이런 발언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기 때문에 크게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 단일화 이후 안 대표가 기호 2번(국민의힘 기호)과 기호 4번(국민의당 기호) 중 어느 쪽으로 나갈 것인가를 두고 국민의힘과 벌이고 있는 신경전에 대해서는 "단일화 초기에 논란에 대해 입장을 정확히 했다"며 "국민의당 후보이자 야권 전체 단일 후보로 선거에 임하는 상황에서 기술적으로는 기호 4번 후보가 된다"고 밝혔다.


"눈썹 문신은 시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눈썹문신 전(왼쪽), 후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눈썹문신 전(왼쪽), 후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권 원내대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서울시 공동 운영'을 언급하는 등 '범야권 연립 지방정부' 논의에 가담한 데 대해 "야권 단일화의 새 국면"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국민의힘 측에서 후보 간 단일화만이 아닌 정책과 공약 단일화가 중요하다는 우리 국민의당 이야기에 공감한다는 뜻으로 읽히지만, 공동 운영은 잘못된 용어 선택"이라며 "정책과 공약 기반이 아닌 참여한 후보자 사이에 (서로) 시정에 관여한다는 의미로 읽힐 수 있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야권 단일화의 또 다른 축인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제3지대 단일화'가 첫 TV토론 일정부터 차질을 빚은 데 대해서는 "TV토론 시점을 조율하거나 25일에 두 차례 진행하는 등의 실무 협상을 (금 전 의원 측에) 계속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안 대표가 토론에 약하다는 지적에는 "사실 토론은 연습하는 것보다 시민들과의 소통과 공감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난 총선 이후 시민과의 소통과 공감이 계속적으로 이뤄졌고 아주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 많아 소통과 공감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권 원내대표는 "안 대표가 시민이 안철수와 관련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모습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초 눈썹 문신을 해 이미지 변신을 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김소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