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이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 서울 한복판서 바이든에 견제구

입력
2020.11.26 21:00
수정
2020.11.26 21:59
1면
구독

왕이, 문 대통령 예방?
"시 주석이? 우정과 신뢰 전해달라 했다"
"한국과 중국 모두 자주 국가"...한미동맹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하고 있다.뉴시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우정과 신뢰를 중시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이틀째 서울을 방문 중인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예방하고 "시 주석께서 특별히 구두 메시지를 전해달라고 했다"면서 시 주석의 인사를 전했다.

시 주석은 왕 부장을 통해 "문 대통령의 국빈 방문 초청에 감사하고, 여건이 허락될 때 방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뵙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왕 부장은 자신의 이번 방한이 한중 우호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을 찾은 것은 (중국이) 한중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을 실질적 행동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국이 코로나19를 견뎌내 반드시 손을 잡고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2년 양국은 수교 30주년을 맞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중국의 협력을 거듭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왕 부장 메시지에는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는 미국에 대한 강한 경계심이 깔려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시 주석의 연내 방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내년 1월 출범하는 바이든 행정부에 기우는 것을 최대한 막아보겠다는 의도가 왕 부장의 행보 곳곳에서 엿보였다.

왕 부장은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을 마치고 가진 약식 기자회견(도어스테핑)에서 "세계에는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 한국도 그렇고 중국도 그렇고 모두가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나라"라고 말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질서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이다. 이어 "한중은 친척과 같은 관계다. 자주 오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 방한과 관련한 질문에 왕 부장은 "한국 대통령의 (시 주석에 대한 초청에) 감사하다"면서 "이는 중한 우호관계를 원하는 한국의 적극적 바람을 구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 주석 방한'을 원하는 것은 한국 쪽이라는 점을 부각시킨 발언이다. 단, 왕 부장은 시 주석 방한 조건으로 "한국이 코로나19를 완전히 통제하는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말해 시 주석의 연내 방한이 성사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왕 부장은 강 장관과의 회담에선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래 중한 양국 국민은 '수망상조'(守望相助·어려울 때 서로 협조하며 대응한다) 정신에 따라 서로를 도왔다"면서 "한국 각계가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어려울 때 중국 국민에게 해주신 지지와 도움에 대해 감사 드린다"고 했다. 수망상조는 '동주공제(同舟共濟·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와 함께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사태 속 한중 간 협력을 강조하면서 자주 쓴 표현이다. 지난 3월 시 주석 역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낸 친전에서 "양국은 수망상조, 동주공제의 우호관계"라고 평가했다.

왕 부장은 강 장관의 중국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조속한 시일 내에 한중 간 차관급 전략대화를 실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향후 북한의 전략 도발 가능성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 행정부 교체 시기에 북한이 관망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데 한중간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중국 측은 상대방(북한)을 자극하는 행동을 해선 안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전했다.



조영빈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