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이주한 교수 연구팀, 미공군연구소 지원 연구 과제 선정

입력
2020.10.23 23:57

서울시립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이주한 교수

서울시립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이주한 교수

서울시립대학교는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이주한 교수 연구팀이 미공군 연구소 (Air Force Research Lab, AFRL)의 국제 연구지원 프로그램인 Asian Office of Aerospace Research and Development (AOARD) 연구 과제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주한 교수 연구팀은 차세대 레이저 무기 구현을 위한 고출력 광섬유 레이저의 핵심 소자 중 하나인 Cladding Light Stripper에 관한 독창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 과제 제안 당시 보유 기술 및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혁신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미공군에서는 2025년까지 전투기에 레이저 무기를 탑재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국방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레이저 무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국내 기술 개발은 기술 수준면에서 선진국과의 격차로 인하여 주로 소형 드론 요격용 레이저 무기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한 교수는 광섬유 레이저와 비선형 광공학 분야에서 그동안 과학기술논문색인(SCI(E)) 등재 학술지에 총 17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히 학술 활동을 수행해왔다. 또한 이 교수는 "최근 연구팀 출신 제자들이 국방과학연구소 및 방위산업체에서 핵심 연구원으로서 국내 레이저무기 기술 개발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